말.언어 이야기
2.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오이고추
2025. 4. 30.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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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사소통 관찰 보고서
2-1. 의사소통 시기
주중의 아동활동 | 함께 활동한 사람 | 주위에 있는 사람 | |
7:00~9:00 | |||
9:00~12:00 | |||
12:00~1:00 |
2-2 의사소통 방법과 이유
반항 | 요구 (행동 사물) |
관심끌기 | 감정표현 | 모방 | 인사 | 이름붙이기 | 대답 | 질문 | 설명 | |
1단계 -울기 -미소짓기 -소리지르기 -모음소리 -쳐다보기 -손팔 마음대로 움직이기 2단계 -얼굴표정사용 -웃기 -다양한 자모음 소리내기 -손발 뻗치기 3단계 -머리 흔들거나 끄덕이기 -시선 맞추기 -가리키기 -말하고자하는 바를 행동으로 표현한다 -낱말을 의미하는 소리로 표현한다 -한 낱말로 표현한다. 4단계 -한 낱말 자주 표현한다. -어려운 낱말 조합하여 표현한다. -두 낱말 이상을 조합하여 표현한다. -수화 혹은 의사소통판으로 표현한다. |
3. 어휘 체크리스트
아동이 몸짓, 소리, 간단한 낱말로 표현할 경우 어떤 의사소통을 시도하는지 모두 기록한다.
4. 말소리 체크리스트
모음 | 아빠/이거/우유 애기/오빠/엄마 한테/으짜/엄마야 주세요/우유/여기 |
자음 | ㅁ, ㅃ, ㅂ, ㅍ, ㄸ, ㄷ, ㅌ, ㄲ, ㄱ, ㅋ, ㄴ, ㅇ, ㅎ ㄹ, ㅈ, ㅊ, ㅉ ㅅ, ㅆ |
5. 언어 표집
아동의 2낱말 이상의 구로 의사소통할 경우, 아동이 사용하는 모든 언어 기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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