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 16가지

728x90

말이 말합니다. 매우 많은 이야기를 합니다. 그 말은 아이들을 기쁘게도 하고 슬프게도 합니다. 기쁜말과 슬픈말이 있습니다. 그 말은 아이들에게 자기자신을 훌륭하고 어떤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게도 하지만 볼품없고 천대받는 존재하고 느끼게도 합니다. 부모가 하는 말에는 아이가 내적으로 좋은 느낌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도 아이를 규제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지 마세요 ....라고 하세요
넌 못됐어 ... 버릇없이 굴거라 생각한다면 아이는 거의 그렇게 행동합니다. 참 착하기도 해라 ...우리가 이렇게 믿어주면 아이는 언제나 그 기대에 부응해 줍니다.
넌 절대 믿을 수 없어... 아이도 이렇게 생각한다면 결코 믿음직한 사람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네가 도와주었으면 좋겠다. 언제든지 그래 주렴. 이말은 아이의 용기를 북돋아주지요.
입 다물지 못하겠니!.. 거친목소리로 말하면 가정의 분위기가 긴장되고 불행해지기만 합니다. 00야, 가만있어라, 00아 쉿! 조용한 목소리로 말할 거지? ..아이가 고쳤으면 하는 점이 있을 때 질문형식으로 암시해주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창피하지도 않니?? 죄의식은 좋지 않습니다. 엄마는 실망했다. 다음엔 잘하겠지? 또 이런 일이 일어나면 그땐 벌을 주겠다. 조용하고 침착하게 말하세요 !!
말 좀 들어 ! 얌전히 하라고 했지? 그리고 어떻게 한다고 했지? 오늘 밤에 아빠 오시면 이를거야... 이것은 가정생활을 불유쾌하게 만듭니다. 스스로 잘 알아서 할 수 있지? 혹은 엄마를 도와줄 거니? ..간단한 질문 형식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쁜 짓을 할 때 네가 싫다. 아이행동이 못마땅할 때라도 엄마가 자기를 사랑한다는 점을 느끼게 해줘야 합니다. 엄마는 너를 사랑한단다. 하지만 이렇게 구는 것은 싫다. ..친절하게 하지만 아주 단호하게 말하세요.
엄마가 여러번 얘기했지? 그런데 아직도 못 알아듣니? 아기는 자기에게 문제가 있다고 느끼고 잘 배우지를 못합니다. 이거 어려운걸, 다음에 다시 해보자. 엄마가 도와줄께!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배우는데 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좀더 반복을 해야겠지요.
때려주겠다. 벌써 세 번이나 그만두라고 말했지. 실행에 옮기지 않을 협박은 소용이 없습니다. 안됐지만 이렇게 하면 안돼 왜냐하면.... 첫번째는 단호하고 일관성있고 상냥하게 실행하세요. 아이에게 이유를 말하고 나서 필요하다면 벌을 주세요.
왜 그렇게 이해를 못하니? 넌 도무지 빨간색밖에 모르니?? 이것은 아이의 성취감을 망가뜨립니다. 네가 빨간색을 알게 돼서 기쁘단다. 넌 무척 영리하구나. 아이에게 적절한 칭찬을 해주면 발전합니다.
엄마가 동생한테 사탕을 나눠주라고 말했잖아 ...이말을 듣고 아이는 기분이 상합니다. 00이도 사탕을 좋아하잖니! 동생과 나눠 먹으면 얼마나 좋겠니?? 억지로 시키지 않아도 아이가 그렇게 하리라고 확신하는듯이 말하세요 결과가 어떤지 확인해보세요
내 말 안 들리니? 말 좀 들어! 협박하듯이 큰소리를 치면 아이는 우리말을 듣지 않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내용에 신경을 쓰지 않게 됩니다. 얘 넌 참 말귀가 밝구나!! 인정해주고 칭찬해주고 북돋아주세요
이 울보야 엄살 부리지 마! 물론 엄살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아이가 왜 아니라고 할까요?? 이리 온 엄마가 호 해줄께. 혹은 엄마가 안 아플 때까지 안아줄께... 상처가 사소한 것이면 대개 아이는 금방 울음을 그침.
얘 좀 봐 !! 어지르지 말라고 했잖아.. 물론 아이는 치워야한다. 마루에 블록이 있구나 그것들을 치워라.!! 이리 와 엄마가 도와줄께 엄마를 도와줘서 고맙구나 ! 이런 태도가 좀더 좋습니다. 엄마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넌 이 일을 못할 거야!! 넌 너무 서투르잖니!! 이것은 아이의 해보려는 의지를 없애버리지요.. 열심히 해봐! 잘할 수 있을 거야!! 조금 후에 그래 잘할 줄 알았어!! 아이들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너무 어렵지만 않다면 대개 해냅니다.
얼굴 좀 씻어라, 치마좀 내리고 바지 좀 추어올려아 제발 손가락 좀 빨지 마라!! 끊임없는 잔소리는 아이의 좋은 감정을 상하게 합니다. 깨끗이 씻으면 얼마나 예뻐 보이겠니!! 아이에게 하게끔 하기 위해서는 자극과 칭찬이 필요합니다.
엄마 아프다고 얘기했지! 네가 하는 행동에 신물이 난다. 네 물론 아이 때문에 피곤하겠지요 하지만 잔소리가 올바른 방법은 아닙니다. 엄마가 널 사랑해야 좋은 일이 있다는 것 알고 있니?? 아이의 실수가 벌받아 마땅한 것이라면 그렇게 상냥하고 일관성 있고 단호하게 하세요.

출처; 보든 자녀교육1권 내용을 요약한것입니다.

#보든자녀교육1. 아이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