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료의 줄처는 0~5세 발달 단계별 놀이 프로그램이다. 여기에 소개된 놀이활동 은행은 우리나라 맞게 학령전기 아동의 놀이활동과 전래놀이 활동을 모아 골드버그(Goldberg, 1997)가 만든 발달이정표의 각 발달 단계에 맞추어 구성한 자료이다.
1. 소리와 촉각에 반응함 1-가, 머리 쓰다듬으며 아기 이름 부르기, 아기를 요람에 누이거나 무릎에 감싸안음, 머리를 쓰다듬어주며 아기 이름을 불러주고 안녕노래, 까꿍놀이, 로숀 발라주기, 따뜻한 입김 불어주기, 아이 볼에 뽀뽀하기 등의 놀이 활동이 있다. 1-나, 종소리, 딸랑이, 음악소리 들려주기, 청각적 자극을 활성화 함 종소리나 딸랑이 소리 등을 일정하게 자극을 줌, 이 시기의 음악자극은 아기의 기억력 자극에 도움이 됨, 아기 목욕시킬때, 기저귀 갈때, 우유 먹일때 노래를 불러주고 일정하게 들려줌.
2. 얼굴, 무늬, 물건을 바라봄, 2-가, 아기 얼굴 앞에 엄마얼굴 들이 대기, 아기가 깨어있는 시간에 아기의 얼굴을 들여다 봄. 미소를 지어주며 아기얼굴에 볼을 대어 줌, 혀로 똑딱 소리를 내거나 머리를 쓰다듬어주며 눈을 바라봄. 안아주거나 볼을 부비며 얼굴을 자주 보여줌. 2-나. 색깔 있는 천을 아기 얼굴 앞에서 흔들어주기, 색깔있는 천을 아기에게 흔드는 것은 시각 식별을 촉진시키기위함. 이 시기는 무채색보다 노랑이나 빨강 등 원색이 시각 식별이 도움이 됨. 2-다. 사물을 줄에 매달아 보여주기, 이 시기의 아기는 사물 식별을 위해 자극이 필요함. 이 놀이는 사물 식별을 위한 자극에 도움이 되고 청각적 소리 유발 물건이나 시각적 유도 물건을 다양하게 보여줌. 누워있는 시간이나 무릎에 앉아있는 시간을 자극주는 시간으로 이끌어줌.
3. 움직이는 물건을 따라 눈을 움직임. 3-가, 아기 눈앞에서 우윳병 천천히 돌려주기, 시각적 추적이 목적임, 좋아하는 우윳병을 사용함, 기대지연 효과(기다리면 받을 수 있다는 믿음) 기억력 유도. 3-나 모빌 움직여 주기, 신생아 시기 때는 누워서 지내기 때문에 위를 쳐다보면서 있게됨. 이 시기는 움직이는 사물을 보는 것이 시각적 추적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됨.
4. 주변 환경을 탐색함 4-가, 아기를 안고 거실, 부엌, 화장실 보여주기, 여러다양한 장소를 다니면서 언어적 자극을 지속적으로 들려줌(화장실이네, 여기는 요리하는 부엌이네 등등) 장소에 따른 사물을 명명해서 들려줌. 4-나 유모차에 태우고 놀이터에 데리고 가기. 이 시기는 아기는 주로 잠을 많이자고 깨어 있는 시간에 시각 자극을 주기 위함. 유모차 태우고 놀이터에 갈때 언어적 자극을 준다.
인지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여 앎을 의미하며 자극을 받아들이고 저장하고 인출하는 일련의 정신 과정,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를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용어로 쓴다. 즉 인지 발달이 즉 언어발달을 많은 영향을 준다. 초보자 부모라면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해 먼저 인지발달이 잘 이루어지도록 언어적 환경을 만들어주길 바란다.
#인지발달 출생에서 3개월, #인지와 언어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