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지발달 놀이활동 (3~6개월)

728x90

1. 자기손과 손가락을 주시함 1-가, 아기 손을 눈앞에 가까이 대주기: 아기의 주먹을 눈앞에 가져다 댐. 손가락을 펴도록 하고 아기가 주먹을 입안으로 넣으려 하면 막고 주먹을 눈앞에 대고 보여줌. 주먹으로 엄마 볼을 부비게 함. 1-나, 엄마손으로 아기 손가락 잡고 볼찍기. 아기가 잠을 자고 있을 대 손가락을 펴도록 하여 엄마볼에 찍음. 아기가 깨어있을 때 손가락을 잡고 볼에 찍어줌. 일정한 운율이 있는 소리(볼볼볼, 코코코) 등의 소리를 내며 볼이나 코를 찍음. 1-다, 양말에 구멍내어 손가락 까딱거리기. 양말 뒷꿈치에 구멍을 냄. 아기 손을 넣어서 손가락 꺼냄. 까딱거리며 노래를 불러줌. 흥미를 가지면 다른 손가락도 넣어 노래를 불러줌.

2. 물건을 입으로 가져감 2-가, 작은 고무로 된 장난감을 빨거나 씹을 수 있도록 손안에 쥐어주기: 위생적인 고무장난감을 눈앞에 보여주고 아기가 관심을 보이면 손에 쥐어주며 입안에 넣고 꺼냈다 넣었다 하명 빠는 힘 늘림. 아기가 만지기 좋은 크기로 아기가 쥐고 누를 수있는 천 장난감을 준비함. 아기가 갖고 노는 장난감을 등뒤에 감추고 아기가 찾도록 유도함. 엄마 무릎에 아기를 안은 상태에서 장난감을 바닥에 떨어뜨리고 아기가 떨어진 장난감을 찾는지 쳐다보는지 살펴봄. 엄마가 장난감을 떨어뜨린 후 다시 집어서 아기에게 주고 아기가 따라서 하도록 유도함. 2-나, 일상 사물을 눈앞에 보여주기; 노랑 천을 아기 눈앞에서 흔들어 주고 속도를 천천히 힘듦. 아기가 고개를 돌려 볼 수 있도록 방향을 옮겨가며 흔들어 줌.

3. 매달려있는 물건을 향해 손뻗기; 3-가, 침대 모서리에 컵이나 양말을 매달아 놓기- 소리나는 물건, 익숙한 사물 자극을 줌, 3-나, 보행기 선반 위에 좋아하는 장난감 놓기- 보행기에 딸랑이를 놓아둠, 아기가 손을 뻗어 잡으려 하면 거리를 두어 옳겨 놓음. 적당한 거리를 두고 2~3번 손을 뻗치게 한 다음 뻗으면 물건을 줌. 잡으면 물건의 이름을 이야기 해주고 흔들거나 소리를 내며 놀아줌.

4. 물건보다 사람에게 더 관심을 보임 4-가, 아기 이름 부르며 안아주기; 아기를 안아주며 00야 불러줌, 아기 안고 살살 흔들어주거나 토닥여 주고 아기의 손을 만져주거나 다른 가족이 번갈아 가며 안아줌, 아기 겨드랑이에 손을 넣고 위/아래로 들었다 놓음. 4-나, 가족이 번갈아 가며 안고 토닥이기; 엄마, 아빠 형제가 아기 안아줌, 세워서 어깨에 걸쳐 안고 토닥여줌, 자장가를 불허주며 토닥여주고 안고 살살 돌려주며 노래에 맞추어 깡총 뛰다가 멈춤 활동을 함.

5. 시야 밖에서 들리는 소리에 반응함. 5-가, 아기의 시야 밖에서 딸랑이 소리 들려주기; 유모차에 때운 후 아기에게 보이지 않게 1m 거리에서 딸랑이 소리 내줌, 아기가 소리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면 장난감을 보여줌, 아기가 선호하는 놀잇감을 다른 방향 위치에서 흔들어줌, 아기가 확인하면 안아주며 장난감 이름을 말해줌. 5-나, 문 뒤에서 엄마 목소리 들려주기; 아기를 방안 침대에 뉘여놓고 아기 이름을 부르며 아기가 음성반응이나 울기 행동을 보이면 방안으로 들어감. 아기를 안아주며 엄마 여기있지 라고 말해줌, 다시 방밖으로 나와 아기이름을 부르며 엄마를 인식시킴.

6. 물건을 향해 손을 뻗고 잡기 6-가, 좋아하는 물건을 아기 눈앞에 오랫동안 보여주기; 평소에 아기가 집착하는 물건을 눈앞에 보여줌. 아기가 손을 뻗어 잡으려 하면 잡힐 듯 거리를 조절해 줌, 아기가 잡기 직전에 거리를 멀리 함. 두 세 차례 반복하다가 줌. 6-나, 양팔 벌리고 안아주려는 제스쳐 보이기; 아동의 이름을 부르며 안아주려는 제스쳐를 보이고 아기가 안기려 하면 뒤로 물러나 다시 안으려함. 아기가 가까이 오면 아기 이름을 불러주며 꽉 끌어안음. 다시 내려놓고 이름을 부른 후 안으려 시도함. 안은 후 빙 돌려줌.

7. 물건을 사용하여 소리내기 7-가, 삑삑이 인형 누르기; 동물 모양이나 과일 모양 등의 삑삑이 인형을 위생적으로 처리하여 아기 앞에 놓아둠, 아기가 만지면 소리가 나게 됨. 사물의 이름을 이야기 해주고 함께 눌러 소리를 냄. 길게 짧게 누르는 소리를 냄. 7-나, 카세트 눌러 소리 내기; 누르면 소리나는 상황을 반복함. 엄마 목소리나 주변의 소리를 녹음하여 들려줌. 아기의 손으로 카세트를 누르도록 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줌. 7-다, 입에 넣고 씹을 수 있는 고무 장난감 주기; 발아 촉진기를 아기에게 주고 입에 넣고 씹도록 하며 고무를 눌러주거나 만져줌.

8. 부분적으로 숨겨진 사물 찾기 8-가, 천으로 가린 후 장난감 찾아주기; 좋아하는 자동차 등의 장난감을 천을 이용하여 부분적으로 가림. 아기가 천을 들추고 장난감을 꺼내도록 도와줌. 장난감을 찾으면 칭찬과 함께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함. 장난감을 다시 숨겨 찾기 놀이를 계속함. 8-나, 천으로 엄마얼굴 가렸다가 젖히면 까꿍 놀이하기. 8-다, 가방 속에서 우윳병 꺼내주기 ; 가방이 보이도록 우윳병을 넣어둠, 아기가 먹고 싶을 때 우윳병을 꺼내줌. 아기 스스로 우윳병을 꺼냄.

9. 물건이 다시 나타나기를 기대함. 9-가, 손안에 과자 감추었다가 손 펴서 보이기; 양손을 편 후 한 손에 과자를 놓음. 양손을 쥐고 손의 위치를 엇갈려 놓음. 아기에게 어디있나? 말하여 손을 벌려줌. 아기가 과자를 먹으면 다시 반복함. 9-나, 장난감 기차놀이- 장난감 기차를 레일과 기관차, 본체를 연결하여 장치함. 기차 안에 과자나 사탕을 넣고 작동시킴. 기차가 레일을 돌거나 터널을 통과할 때 노래를 부르며 과자 실은 기차가 나타나기를 기대함. 기차가 멈추면 과자를 먹고 다시 작동시킴. 9-다. 장난감 미니카 놀이; 장난감 미니카의 창문을 열고 과자나 초코렛을 넣고 문을 닫음 뒤도 당겼다가 놓으면 앞으로 나감 아기가 있는 곳으로 속도를 조절하여 작동시킴 아기가 받으면 과자를 먹도록 함. 수건이나 레고 블록으로 다리를 만든 후 미니카를 작동시킴.

10. 동시에 두 가지 물건 잡기 9-가, 좋아하는 일상 사물 두개를 양손앞에 제시하기 - 아기를 유모차에 태운 후 좋아하는 물건 두 개를 눈앞에 제시함. 아기가 선호하는 물건에 손을 뻗으면 다른 물건도 그 앞에 제시함. 제시된 물건을 다른 손으로 잡도록 유도함. 손을 뻗으면 거리를 띄워 다시 시도하게 하여 흥미 유발함. 10-나, 물건을 쥐어주고 다시 그 위치에서 더 좋아하는 물건제시하기; 아기에게 물건을 쥐어준 후 더 좋아하는 다른 물건을 쥔 손 위치를 전해줌. 아기가 더 선호하는 물건이면 물건을 내려놓고 다시 잡을 것임. 혹은 잡은 손에 다시 다른 물건을 잡으려 할 것임. 두 가지 물건을 모두 잡은 후 좋아하는 물건 가지고 놀이함. 손에 쥘 수 있는 작은 물건이 좋음.

11. 바닥에 떨어진 물건을 눈으로 따라감. 11-가 보행기 위에서 딸랑이 바닥에 떨어뜨리기; 아기를 유모차에 태운 후 좋아하는 물건 두 개를 눈앞에 제시함. 아기가 선호하는 물건에 손을 뻗으면 다른 물건도 그 앞에 제시함. 제시된 물건을 다른 손으로 잡도록 유도함. 손을 뻗으면 거리를 띄워 다시 시도하게 해서 흥미 유발함. 11-나, 열쇠꾸러미 바닥에 떨어뜨리기; 보행기 위에 열쇠를 놓아줌, 열쇠를 바닥에 떨어뜨려 주고 소리를 듣고 같이 웃어줌, 집어서 아기 손에 놓아줌. 흔들며 열쇠소리를 들음.

12. 목소리를 흉내냄 12-가 아기가 내는 소리 흉내내기; 바닥이나 유모차에 아기를 누임 아기가 소리를 내면 엄마가 소리를 따라함. 12-나, 입술놀이(과장되게 입술 두드리며 소리내기) 거을 보여주며 입부분에 관심을 갖게 함. 아/오/우 등 큰 소리를 내며 과장된 입 모양을 나타냄. 입술을 두드리며 소리내는 인디언 흉내를 냄. 과자를 먹거나 간식을 먹을 때 아/오/우 소리를 냄.

13. 동작을 흉내내고 되풀이 함. 13-가; 거울 보여주고 표정 지어주기- 거울을 보여주며 입부분에 관심을 갖게 함. 표정을 크게 지으며 우스꽝스러운 소리를 내줌, 코를 밀며 꿀꿀 소리냄. 원숭이, 코끼리 흉내내기 13-나, 동작을 흉내내고 되풀이 하기 곤지곤지, 잼잼, 짝짜궁, 도리도리; 아기와 마주 않음. 손바닥을 벌리고 다른 손의 손가락으로 엄지를 펴서 찍는 동작을 보여줌. 곤지곤지, 잼잼, 등의 동작 보여줌, 양손을 마주치며 짝짜꿍 동작 보여줌. 도리도리 동작 보여줌. 어느정도 동작을 따라 하는 듯 보이면 짝짜꿍 하자를 말함. 따라하면 칭찬해주고 껴안아줌.

 

출처; 0~5세 발달 단계별 놀이 프로그램 중 인지발달 놀이활동 부분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 인지발달 놀이활동 3~6개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