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애착유형은?

728x90

부모와 아이의 애착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은 낯선 상황 실험으로 15개월 전후에 영아가 엄마와의 분리, 재결합, 낯선사람의 출현에 대하여 나타나는 행동들을 측정하여 영아의 애착을 평가함

낯선공간(장난감 공간) 엄마 영아 낯선사람- 엄마 분리 (3분후 )- 엄마가 입실-낯선사람과 엄마가 분리(3분후) -낯선사람과 엄마가 입실함 (2번의 분리와 2번의 재결합이 있는 상황이 된다)

엄마랑 분리 되었을 때 아이의 반응과 재결합 되었을 때 아이의 반응, 엄마의 반응도 파악하여 아이들의 애착 유형을 나눴다.

부모의 양육태도 - 어떤 엄마 ?? 0~3세
따뜻하고 일관된 양육태도는 아이에게 신뢰감을 준다. 안정형; 엄마와 떨어지는 상황이 되면 울기도하고 불안해하지만 다시 엄마를 만나면 안정을 되찾는다.
아이가 울어도 무관심하거나 과하게 화를 내고 또는 과잉보호하는 경우 불안정/ 회피형; 엄아와 떨어지는 상황이 되어도 울지 않는다. 다시 만났을 때도 엄마를 피하고 못 본 척하다.낯선사람을 잘 따른다. 부모에게 가까이 가려는 애착행동이 나타나지 않는다. 
마음은 따뜻한 엄마지만 일관되지 않는 태도로 아이에게 신뢰감을 만들어 주지 않는 경우 불안정/양가 저항형; 엄마와 떨어지기 전부터 지나치게 경계하고 떨어질 때에도 격렬하게 저항한다. 다시 엄마가 돌와와 달래려고 해도 쉽게 진정이 안되며 떨어지지 않으려고 한다.

어린시절 부모의 돌봄을 못 받았거나 상처가 있는 경우 (부모의이혼, 사고, 고아

불안정/혼동형; 엄마를 다시 만났을 때 어리둥절해하는 행동을 보이고 얼어붙은 자세로 있기도 한다.

내적작동모델; 자기와 타인에  대해 영아가 형성한 정신적 표상으로 애착인물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다. 내적작동모델의 3가지 질문 ... 나는 누구인가? 상대(부모)는 누구인가? 세상은 어떤 곳인가? 사람은 내적작동모델이 형성되면 이 작동모델로 살아간다. 긍정적 내적 작동 모델은 자신은 소중한 사람이므로 이세상은 따뜻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부정적내적 작동 모델은 상대의 행동을 비꼬아 생각해 갈등을 자주 겪게 된다. 한번 형성된 내적작동모델은 왠만해서는 변화하지 않는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정교해지고 단단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엄마와의 관계가 성격을 형성하며 만 5세에 형성한다고 한다.

3~6세 청소년, 성인-인터뷰
안정형(얌전, 조용/편안함/반응적) 자율형;균형잡힌 시각,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균형있게 가지고 있다.
방어형(억제/강박적 돌봄/강박적 순응) 어른말을 잘 듣는 친구들,말을 잘 듣지만 친밀함을 만들지 않음 배척형; 의심이 많고 독립성을 중요시 여기고 다른 사람을 경계한다. 주지고 않고 받지 않는다.
  집착형; 항상 사랑을 갈구하고 불안감이 강하고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한다.
강압형(위협/내숭/처벌/무기력증)

미해결형; 과거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아 혼돈스러워하고 타인을 신뢰하지 못한다.

출처는 ebs부모에서 애착유형을 정리한 내용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