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지도의 올바른 방법과 순서
-경계선 지능; 통글자 학습
-학습 장애; 자모음 소리 나는 원리 중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임.
학습의 하위요소 | 경계선 지능 | 학습장애 | |
1단계 | 기본 글자 익히는 단계 | 통글자 우선, 자모음 글자짜임 가르치기 |
자모음, 글자의 짜임 가르치고 통글자 가르치기 |
2단계 | 낱글자와 소리 대응을 기억하는 단계 | 낱말에 맞는 바른 소리 찾기 문장에서 아는 글자 찾아서 읽기 |
|
3단계 | 소리요소 기억하는 단계(음운인식) | 자음듣고 글자찾기 모음듣고 글자찾기 |
|
4단계 | 유창하게 읽기 단계 | 문장 읽기 |
#낱글자와 소리대응 기억하기
-시각적 도형(글자) +청각적 소리(음가) 기억하여 말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대상은 시각인데 기억은 청각으로 해야 하는 복잡한 연결과정 인 셈이다–동시에 다른 감각기관을 사용하는 정보처리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리 듣고 글자찾기/아는 글자 찾아서 소리 내기
#소리모방하기
-낱글자 소리모방하기 ‘호’하고 따라 말해볼까?
-낱말소리 모방하기 ‘여름’하고 똑같이 말해볼까?
#그림기억하기
-먼저 그림카드를 3~4개 정도 보여주고 10개 그림카드 속에서 보았던 것을 찾아내도록 해 볼 수 있다.
-그림 짝 맞추기 게임 반복해서 하기-글자(시각)+소리(청각) 협응하도록 하면 더 잘할 수 있음.
-아는 글자 찾아서 소리 내기-마트- 전단지, 과자봉지, 간탄글자 매우 친숙하다. 자주 접했던 글자들을 스스로 읽을 수 있다는 성취감 동시에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화책에서 아는 글자 찾는 놀이, 소리-글자 연결하는 중요한 활동
-음운인식(말소리 위치 바꿔보고 빼보고 다른 소리 넣어서 활동하기) -글자를 소리 내어 읽었을 때 소리 낸 말을 구성하는 소리단위들을 이해하는 능력
#경계선 지능 학생-통글자 지도 후 자음+모음 원리 가르치기
#학습장애-음운인식과 자모음 조합의 원리, 글자소리내는 원리 연습 동시에 하기
-음절수 세기-글자카드나 그림카드 보여주고 음절수만큼 손뼉 치기(토끼-2번,(토끼-2번, 강아지-3번)
-스티커 붙이기-낱말카드밑에 글자수만큼 스티커 붙이기
-첫음절 같은 단어 찾기
-김밥에서 김을 빼면? -어떤 낱말에서 음절하나 빠지면 어떤 소리 나는지 알아맞히기
-끝음절 바꾸어 말하기
-자음 모음 구별하여 말하기
-음소(자음과 모음) 수세기
-첫소리(초성)가 같은 낱말찾기
-끝소리 같은 낱말 찾기
-음소를 단어로 결합하기 – 가+지 붙이고 가지라고 말하기
-낱말을 음소로 분절하여 말하기
-낱글자 카드를 섞여놓고 하나씩 꺼내어 같은 음절이 포함된 낱말 떠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