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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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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지도의 올바른 방법과 순서

-경계선 지능; 통글자 학습

-학습 장애; 자모음 소리 나는 원리 중심 지도하는 것이 효과적임.


학습의 하위요소 경계선 지능 학습장애
1단계 기본 글자 익히는 단계 통글자 우선, 자모음
글자짜임 가르치기
자모음, 글자의 짜임
가르치고 통글자 가르치기
2단계 낱글자와 소리 대응을 기억하는 단계 낱말에 맞는 바른 소리 찾기
문장에서 아는 글자 찾아서 읽기
3단계 소리요소 기억하는 단계(음운인식) 자음듣고 글자찾기
모음듣고 글자찾기
4단계 유창하게 읽기 단계 문장 읽기

 

#낱글자와 소리대응 기억하기

-시각적 도형(글자) +청각적 소리(음가) 기억하여 말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대상은 시각인데 기억은 청각으로 해야 하는 복잡한 연결과정 인 셈이다동시에 다른 감각기관을 사용하는 정보처리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소리 듣고 글자찾기/아는 글자 찾아서 소리 내기

#소리모방하기

-낱글자 소리모방하기 하고 따라 말해볼까?

-낱말소리 모방하기 여름하고 똑같이 말해볼까?

#그림기억하기

-먼저 그림카드를 3~4개 정도 보여주고 10개 그림카드 속에서 보았던 것을 찾아내도록 해 볼 수 있다.

-그림 짝 맞추기 게임 반복해서 하기-글자(시각)+소리(청각) 협응하도록 하면 더 잘할 수 있음.

-아는 글자 찾아서 소리 내기-마트- 전단지, 과자봉지, 간탄글자 매우 친숙하다. 자주 접했던 글자들을 스스로 읽을 수 있다는 성취감 동시에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동화책에서 아는 글자 찾는 놀이, 소리-글자 연결하는 중요한 활동

-음운인식(말소리 위치 바꿔보고 빼보고 다른 소리 넣어서 활동하기) -글자를 소리 내어 읽었을 때 소리 낸 말을 구성하는 소리단위들을 이해하는 능력

#경계선 지능 학생-통글자 지도 후 자음+모음 원리 가르치기

#학습장애-음운인식과 자모음 조합의 원리, 글자소리내는 원리 연습 동시에 하기

-음절수 세기-글자카드나 그림카드 보여주고 음절수만큼 손뼉 치기(토끼-2번,(토끼-2번, 강아지-3)

-스티커 붙이기-낱말카드밑에 글자수만큼 스티커 붙이기

-첫음절 같은 단어 찾기

-김밥에서 김을 빼면? -어떤 낱말에서 음절하나 빠지면 어떤 소리 나는지 알아맞히기

-끝음절 바꾸어 말하기

-자음 모음 구별하여 말하기

-음소(자음과 모음) 수세기

-첫소리(초성)가 같은 낱말찾기

-끝소리 같은 낱말 찾기

-음소를 단어로 결합하기 +지 붙이고 가지라고 말하기

-낱말을 음소로 분절하여 말하기

-낱글자 카드를 섞여놓고 하나씩 꺼내어 같은 음절이 포함된 낱말 떠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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