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7.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728x90

#쓰기 지도 소근육 협응 및 조절 능력 발달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쓰기 특징- 글씨를 알아볼 수 없다. 글씨를 휘갈기듯 날려서 쓴다, 빨리 쓰려고 한다. 필압이 지나치게 강하다. 오래 쓰기 못한다. 띄어쓰기 못한다. 글씨 쓰려고 하면 화가 난다. 긴 문장을 쓰지 못한다. 여러 문장을 이어서 쓰지 못한다. 말한 내용을 문장으로 쓰지 못한다.

-소근육 협응력 기르기

-엄지+검지+중지=글씨 쓰기 중요함.

-심리적으로 주도성이나 자발성 연결되어 있다.. 자신 손가락으로 이용하여 무엇할 수 있다고 느끼는 것은 자신이 유능하다고 느끼고 무엇이든 도전하고 해 보려는 시도

-소근육 협응 및 조절 연습

수평선, 수직선, 사선 그리기, 점선 따라 그리기, 도형의 안쪽 색칠하기, 양손 이용하여 가위질하기, 종이접기, 레고 맞추기, 리본묶기, 단취 끼우기, 퍼즐 맞추기

글자의 획순-예쁘고 바르게 쓰자 지도하기. 글씨 쓰는 순서에 맞춰 쓰자, 알아 볼 수 있게 쓰자-예쁜 글자 쓰고 싶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알아볼 수 있게 써야 한다.

띄어쓰기-글의 의미 파악도 어렵고 띄어쓰기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달라짐.

띄어쓰기를 잘한다는 것은 문장 내 낱말들의 의미 요소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의미. 글씨쓰기 전에 의미단위(어절) 소리내어 읽어 본 후에 쓰기 지도하기, 동요 동시필사하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