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독해지도법
=기본적인 주의력 훈련+끊어서 읽기를 통한 의미이해+ 소리내어 읽기와 눈으로 읽기 등
#순차적으로 시선이동하기-시선추적 능력+시각적 주의집중력 향상 초점
-소리내어 책 읽기,, 글을 차례로 눈으로 읽으면서 특정 글자 찾기,, 차례로 기호 그려 넣기
#끊어읽기-여러개의 낱말이 모여서 하나의 의미를 이룬다는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글을 읽을 때 하나의 의미 단위로 끊어서 읽는 것-청컹(chunking) 의미단위로 글을 끊어서 읽게 되면 글에 대한 이해력 좋아짐. 읽기 전에 끊어야 할지 표시하기, 자연스러운 쉼 할 수 있도록 반복해서 읽기 연습하기
#소리내어 읽기와 눈으로 읽기-글자읽기 배우고나서 책의 내용을 이해하는 독해능력 발달시키는 과정은 소리내어 읽는 단계에서 눈으로 읽는 단계 발달한다.
1단계 유아~초등1학년 |
읽기 배우는 단계 | 읽기 초보자 | 남의 소리내어 읽어주기 | 동기유발 초보적 읽기이해 발달 |
2단계 초등1~3학년 |
도움받아서 읽는 단계 | 읽기 연습자 | 스스로 소리내어 읽기 | 읽기 유창성 발달, 낱말 의미 관심 |
3단계 초등4학년 이후 |
혼자서 독립적으로 읽는 단계 | 읽기 능숙자 | 스스로 눈으로 읽기 | 내용을 머릿속에 그리기, 내용이해하기 |
#소리내어 읽기의 유형
-짝읽기= 함께 소리내어 읽기-혼자 읽기-함께 읽기-혼자 읽기
-합창읽기-선생님과 학생이 동시에 소리내어 읽는 방법
-반복읽기-읽기자료를 말 그대로 반복해서 읽는 방법(읽기 유창성+독해력 동시향상, 낱말 50~200개가 있는 페이지 3~4번 반복하기)
-번갈아 읽기-부모 혹은 다른 학생들과 번갈아 가면서 읽는 방법
#어휘력과 배경지식
-어휘력지도-필수어휘 정해놓고 지도하기-카드에 써서 강조하기
-문법적 어휘 지도하기-접속사, 형용사, 부사, 조사 같은 문장의 뜻 분명하게 만들어 주는 기초어휘
-접속사: 그리고, 그래서, 그러나, 하지만 등
-형용사: 따뜻한, 분명한, 행복한, 차가운, 예쁜 등
-부사: 부디, 다만, 오직, 매우, 가장 등
-조사: ~에서, ~의 등
배경지식-책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과정에 관심을 두게 하려면 관련된 경험이나 배경지식이 있어야 한다. 연관된 경험이나 배경지식이 장기기억 속에 있어야 한다. (*직접경험-길을 찾아가는 방법, 표를 예매하는 방법, 경험하는 그 장소의 역사적 의미 등)
# 설명글 이해와 이야기글 이해
설명글:어떤 것에 대하여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인 글
이야기글: 독자가 마치 자신의 경험한 것처럼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쓰인 글
설명글 이해 | 이야기글이해-스토리그래머 구성요소 |
-글쓴이가 주로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에 관한 것인지? -그 ‘무엇’을 이전에 해본 경험이 있는지? -글을 통해서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김밥 만드는 글을 읽고 나서> -글은 무엇을 만드는 방법에 관한 설명하고 있는가? -집에서 김밥 만드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우리집에서 어떤 재료들을 준비하나? -김 위에 제일 먼저 올리는 재료는 무엇? -글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우리집에서 김밥 만드는 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
-시간적 배경-언제 벌어진 일인가? -공간적 배경-어디에서 있었던 일인가? -등장인물 소개-누가나오는가? -사건의 시작-무슨일 때문에 벌어진 일인가? 원인이 무엇인가? -전개-일이 어떻게 진행되었나? -결말-그래서 벌어진 일의 끝은 어떻게 되었나? -대단원-마지막에 주인공들은 어떻게 되었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