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한글이 그끄크 1,2

728x90

작가는 한글은 왜 이렇게 생겼어요? 

아이의 호기심 가득한 질문으로 이 책은 시작되었습니다.

한글은 과학적인 문자라고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 질문에 바로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도대체 어떤 과학적 원리가 있는 걸까? 왜 세종대왕은 한글을 이런 모양으로 만들었을까?

아이의 질문에 답을 찾아주고 싶었던 저자는 훈민정음해례본을 살펴보게 되었고,

글자 모양에 숨겨진 비밀을 따라가다, 그 모양에 담긴 한글 창제 정신에 깊이 감동하였습니다.

 

이 책은 한글을 처음 접하는 어린아이와, 한글을 배우고 싶은 외국인들에게

한글 원리를 통해 재미있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글자 모양에 담긴 세종대왕의 꿈과 열정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글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쉬운 글자이지만, 그 안에는 깊은 철학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 또한 놀이 북처럼 가볍게 볼 수 있지만, 한글에 담긴 자연의 이치도 담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한글 원리를 따라가는 과정의 끝에는 누구나 글을 배워 자기 뜻을 펼칠 수 있는 세상을 꿈꾸었던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에 닿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어린이는 어린이대로, 어른은 어른대로, 보는 이의 눈높이에 맞춰 한글을 탐구하고, 손으로 움직여 보는 한글 해설서입니다.

무엇이든 원리와 배경을 알게 되면, 그 가치 또한 알게 되고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한글을 배우고 쓰는 모든 이들이 한글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날마다 기쁜 마음으로 한글을 쓰게 되길 바랍니다.

그래서 난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책을 읽고 한글을 익히는 활동 학습이 아닌 놀이 활동으로 접근하게 되면 아동이 한글 깨치는데 도움이 되며 한글을 익히는 시기는 아이가 호기심으로 한글에 관심을 갖고 질문을 시작하는 시기에 들어가면 효과가 빠르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