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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이야기

동화책 속에 길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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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내용은 지식공감10분의 대구 사이버대학교 박상희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요약한 것입니다.

스토리에 대한 중요성 강조되었고 동화책만한 것이 없다.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교육의 의의 >

- 영아들은 그림책을 통해서 언어와 그림의 세상을 만나고 언어와 그림의 관계를 점진적으로 발견

-그림책의 그림과 글은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음

-그림책의 형식은 자유롭게 되어 있지만 두 장의 페이지가 마주보고 동시에 펼쳐지면서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해 나가는 예술 형태임. (융합교육이 미술&자연&과학)

-삽화:글의 형식이 많고 그림이 조금 들어가 있는 경우

-유아들은 그림책을 듣거나 읽으면서 발견한 문장 그대로 구성하기보다 그림책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의미를 획득해감

-그림책을 통해서 구어와 문어가 서로 다르다는 것도 인식

-문어에 대한 스키마를 형성하게 되면서 문어를 사용하여 의미있는 이야기를 장착

-그림책은 초기 문해발달을 돕는 중요한 수단

<그림책 선정>

-유아들이 반복해서 읽기를 원하는 도서는 유아들의 흥미, 유머, 감각, 유아기 발달단계와 연관이 있는 그림이야기책

-옛날이야기를 주로 아이들이 즐겨함.

좋은 책의 기준: 인물, 배경, 구성,주제와 같은 문학의 구성요소를 잘 반영하고 있는 것

문학의 구성요소 이외에도 유아기 그림 이야기책을 선정할 때는 교육성, 예술성, 발달심리적 특성 등을 잘 갖춰 책 선정

<책을 읽어주는 방법>

1.표지탐색

2.제목

3.소제목

4.내용읽기

5.내용나누기

도서 전래동화와 함께하는 언어놀이 프로그램 1.

도서 DEXTER GETS DRESSED! 옷입는 순서를 알려주는 활동 제시하였음

도서 부르릉 생생 트럭 팝업북

도서 maisy's house

도서 선물도둑

<책을 읽을 때 아이들의 권리>

끝까지 읽지 않을 권리/ 질문에 대답하지 않을 권리

동화책을 읽고 읽어주면서 아동의 언어발달 & 정서 & 학습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력을 미칠것입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하루에 10분이라고 동화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갖는다면 우리 아이가 조금씩 달라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한번 도전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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