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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K-CDI 한국아동발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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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DI(The Child Development Inventory) 한국아동 발달검사

; 자녀의 행동에 대한 부모의 관찰을 토대로 작성되어지는 부모 보고식 검사이다.

개요

1) 생후 15개월~만6세
2) 총 300문항; 270문항 : 8발달영역- 사회성(35), 자조행동(38), 대근육운동(29), 소근육운동(30), 표현언어(50), 언어이해(50), 글자(23), 숫자(15)→30문항 : 현재 나타나는 아동의 증상과 문제

사회성(35) 개별적 상호작용 뿐 아니라 집단 참여 상호작용발달
자조행동(38) 먹기, 옷입기, 목욕하기, 화장실 가기, 독립심과 책임감 발달
대근육(29) 걷기, 뛰기, 오르기, 점프하기, 타기, 균형 잡기, 협응 능력 발달
소근육(30)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을 포함하여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 부터 그림 그리는 것까지 눈과 손의 협응 발달
표현언어(50) 간단한 몸짓, 발성, 언어행동부터 복잡한 언어표현, 표현적 의사소통 발달
글자(23) 쓰기와 읽기를 포함하는 문자와 단어에 대한 인지발달
숫자(15) 간단한 숫자 세기 부터 간단한 산수 문제풀이까지 수의 양과 숫자에 대한 인지발달

K-CDI 검사의 특성

1) 아동의 발달 상태를 측정하는 8개 하위발달척도와 전체발달영역 그리고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문제항목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어 아동에 대한 심도 있는 발달적 정보를 얻음
2) 일상적인 상황에서 부모가 관찰 할 수 있는 행동들로 기술하며 검사 결과는 영유아기 아동의 조기 발달적 문제나 장애여부 선별에 유용하며 부모와 교사의 교육계획 및 중재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가능
3) 기술적이면서 명료하며 청각능력, 건강, 성장, 행동상의 문제 등과 같은 현재 아동의 발달에 대해 의심 되는 증상과 문제를 체크하는 항목이 있어 발달진단결과를 이해하는데 유용한 자료 제공
4) 다문화 가정의 경우 어머니의 언어적 제한으로 인해 아동발달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다문화용 기록지를 통해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 6개 언어(영어, 러시아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몽골어) 는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출산국별  현황자료 근거로 선정

검사실시 유의점

→각 문항들을 읽고 빠짐없이 모든 문항 오른쪽의 '예', 또는 '아니오' 란에 √또는 ○로 체크

→‘예’응답기준 : 문항내용이 현재하고 있는 행동이거나, 또는 이미 발달적으로 성숙하여 지금은 하지 않으나 이전에 나타났던 행동

→‘아니오’응답기준 : 문항내용이 아동이 현재 하지 못하거나 요즘 막 시작하려는 행동
→정보가 누락되었거나 응답문항이 전체문항의 70%이하인(210문항) 경우 재확인 또는 재검사 실시

→한 문항에 두개 응답란 모두 표시된 경우 부가적으로 응답자에게 질문을 통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재확인,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아니오’로 간주

2.채점

→1차 연령선: 생활 연령선(만 나이) 연령선으로 부터 연령 이하 20% (-1.3 SD)

  2차 연령선: 연령선으로 부터 연령 이하 25% (-1.5 SD)

  3차연령선: 연령선으로 부터 연령 이하 30% (-2.0 SD)

3.해석

  1차연령선~2차연령선 사이: 정상발달 범위 (생활연령 ~ -1.5SD)

  2연령선~3차연령선 사이: 경계선발달범위 (-1.5SD ~ -2.0SD)

  3차연령선 이하 : 지연발달범위 (-2.0SD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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