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언어 이야기

DEP 조기중재 교육과정- 0~36개월 의사소통

728x90

본 자료는 부모나 교사가 쉽게 영아를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6개의 영역(대근육 운동기술, 소근육 운동기술, 의사소통, 사회정서, 인지, 기본생활) 중 의사소통부분만 정리한 내용이다.

4. DEP 조기 중재 교육 과정- 의사소통

월령 목표행동

0~3 개월

1-1. 자음소리를 낸다
1-2. 모음소리를 낸다.
1-3. 주양육자가 어떤 소리를 반복해 주면 비슷한 소리를 모방한다.
1-4. 짜증 낼 때 주양육자가 소리를 내거나 말을 하면 조용해진다.
1-5. 자신에게 말하거나 몸짓을 하고 있는 사람을 쳐다본다.
1-6. 주양육자의 목소리를 들려주면 미소를 짓는다.

4~6개월

2-1. 물체나 사람을 쳐다볼 때 소리를 낸다.
2-2. 주 양육자의 목소리를 들으면 울음을 그친다.
2-3. 놀면서 크게 웃는다.
2-4. 주 양육자나 놀잇감을 보고 옹알이를 한다.
2-5. 영아가 내는 소리를 주양육자가 따라 하면 영아가 다시 소리를 따라한다.
2-6. 목소리, 표정, 몸짓을 보고 자기를 예뻐하는지 야단치는지의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히 반응한다.
2-7. 말하는 것처럼 억양 있는 소리를 낸다.

7~9개월

3-1.엄아 이외에 다른 가족이 엄마 어디 있니?”하고 물으면 엄마 쪽을 쳐다본다.
3-2. 모음과 자음을 결합하여 2음절의 소리를 낸다.
3-3. 소리의 형태를 바꾸어도 모방한다.
3-4. 업자”, “빠이빠이에 적절한 동작으로 반응한다.
3-5. 안 돼 하고 말하면 동작을 잠시 멈춘다.
3-6. 몸을 돌리거나 밀어내어서 그만또는 싫다는 것을 표현한다.
3-7. 의사소통할 대상에게 눈 맞춤을 한다.

10~12개월

4-1. 한두 개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4-2. 몸짓으로 반응할 수 있는 간단한 지시를 따른다.
4-3. 친숙한 대상을 말하면 2개 정도 가리킨다.
4-4. ‘, 아니오를 표현하기 위해서 고개를 흔든다.
4-5.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서 손으로 가리킨다.
4-6. 이름이 불리면 하던 행동을 멈추거나 쳐다본다.
4-7. 손짓하지 않고 말로만 지시할 때 반응한다.

13~18개월

5-1. 그림책을 보여 주고 이름을 말하면 최소 5개를 지적한다.
5-2. , , 의 이름을 말하면 정확하게 가리킨다.
5-3. 친숙한 놀잇감이나 물건을 가지고 오라고 하면 다른 방에 가서 찾아온다.
5-4. 함께 사는 식구 이름을 말하면 사진 속의 식구를 지적한다.
5-5. 최소한 5개 단어를 말한다.
5-6. 의문사를 사용하기 시작한다.

19~24개월

6-1. 동사를 포함되어 있는 두 단어 문장을 결합해서 말한다.
6-2. 그림책에서 야옹이 어디 있니? 멍멍이 어디 있니?”하고 물으면 최소 4개 이상의 동물을 정확하게 지적한다.
6-3. 거부를 나타내기 위해서 싫어라고 말한다.
6-4. 50개 정도의 단어를 말한다.
6-5. 사물의 이름을 물어보기 위해서 두 단어가 결합된 의문문을 말한다.
6-6. 자신을 지칭하기 위해서 자신의 이름을 사용한다.
6-7. 자신을 지칭할 때에 , 내 거등의 대명사를 사용한다.
6-8. 두 단어를 결합해서 부정어를 표현한다.

25~30개월

7-1. , , , 사이, , 중에서 4개를 이해한다.
7-2. 사물의 기능에 대해서 5개 이상 질문하면 대답한다.
7-3. 주 양육자가 손짓이나 눈으로 표현을 하지 않고 말로만 하여도 영아가 최소 세 가지를 수행한다.
7-4. 그림책을 보면서 그림의 동작을 물어보면 동사로 대답한다.
7-5. 무릎, 어깨, , , 이 어디 있니?” 하고 물으면 정확하게 지적한다.
7-6. 세 단어로 결합된 의문문을 사용한다.
7-7. 세 단어 문장에서 형용사를 사용한다.
7-8. 세 단어를 결합해서 부정어를 표현한다.
7-9. 과거시제를 사용한다.
7-10. 어디로 시작하는 질문에 적절하게 대답한다.
7-11. ‘라는 의미를 이해한다.

31~36개월

8-1. ?” 라는 질문에 대답한다.
8
-2. 먹어? 입어? 나가? ?”하고 허락을 구하는 질문을 한다.
8-3. , , 내 거, 네 거인칭 대명사를 사용한다.
8-4. 알고 있는 간단한 동요를 부른다.
8-5. 2~3일 전에 경험한 일을 질문하면 대답한다.
8-6. , 어떻게등의 의문사를 사용하여 질문을 한다.
8-7. 최소 1개는 반대말을 말한다.
8-8. 형용사를 결합하여 부정어를 사용한다.
8-9. 진행형을 사용한다.
8-10. ‘그리고, 그러나, 그런데접속사를 사용해서 간단한 절을 연결하기 시작한다.
8-11. 자신 또는 인형의 신체 부위 이름을 말해 주면 최소 7곳을 정확하게 지적한다.
8-12. 2개의 사물과 2개의 동작이 포함되는 지시를 수행한다.
8-13. ‘, 의 의미를 이해하고 “~앞에 갖다 놓아”, “~ 뒤에 갖다 놓아 하면 적절하게 수행한다.
8-14. ‘같다, 다르다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거랑 같은 거 뭐니? 이거랑 다른 거 뭐니?” 하고 물으면 적절하게 지적한다.
8-15. 추워? 배고파? 졸려?” 하고 물으면 의미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답한다.
8-16. 네 이름이 뭐니?” 하고 물으면 성과 이름을 정확하게 말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