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과 같은 목차로 이루어져있으며
STEP1. 의사소통의 기본 다지기
STEP2. 음성언어획득
STEP3. 문장으로 말하기
STEP4. 대화의 시작
STEP5. 상급 의사소통
STEP1. 의사소통의 기본 다지기
착석 후 과제를 할 수 있게 되면 의사소통의 학습의 기초가 되는 과제 시작!!!
매칭하기-같은 물건끼리 모으는 것을 말한다. 예로 그릇과 그릇끼리, 나무블록과 나무블록, 실물과 사진, 사진과 사진끼리- 학습에 필요한 관찰력과 집중력 기를 수 있다.
동작모방- 손 올리기, 박수 치기, 손머리 등 큰 동작 따라서 가르치고 입 벌리기, 혀 내밀기, 눈감기,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동작으로 모방함.
지시 따르기- 네라고 말하면 손을 들고 짝짝짝하면 박수치기 수행, 이리와, 가지고 와, 손을 씻어요, 정리해요 등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지시와 연결하기
1. 과제도입
1) 나무블록을 넣기- 2센티미터 블록을 접시에 넣기 수행
2) 나무블록을 주기- 어른의 손을 내밀고 줘 라고 말하고 나무블록을 어른 손에 올리기 수행
3) 의자로 유도하기 –의자에 앉아서 무언가를 하면 좋은 게 생긴다 체험을 쌓게 한다.
4) 간단한 수작업 과제-간단한 모양 끼우기, 모양 맞추기 상자, 쿠겔반(구멍에 구슬을 넣으면 사선으로 왔다갔다 굴러서 아래로 떨어지는 장난감), 조각퍼즐끼우기 수행 등 과제 적합
2. 매칭하기
1) 동일매칭-같은 것끼리 놔!!
2) 비슷한 물건 매칭-숟가락이어도 다양한 색, 형태, 크기의 물건이 제시하고 같은 숟가락끼리 놓을수록 연습하기
3) 3D-2D매칭- 실물과 실물의 사진이나 그림을 매칭하는 연습
4) 2D매칭-그림이나 사진카드끼리 매칭 연습
5) 이거 줘, 역매칭하기
3. 동작모방
1) 사물을 이용한 동작 모방-탬버린 치기, 그릇에 나무블록 넣기, 컵으로 마시는 흉내, 휴대폰을 귀에 대고 전화하는 흉내, 마라카스 흔들기, 칫솔로 양치하는 흉내, 수건으로 책상을 닦는 흉내 등 컵의 다양한 동작(컵 치기, 컵 흔들기, 컵 들기, 컵 뒤집기 등 동작 제시함.)
2) 만세하기, 박수치기, 손 머리하기 등 간단한 몸동작 모방실시- 손 머리하기, 바이바이(손 흔들기) 인사하기, 배 통통치기, 한 발 들기, 입 만지기, 뺨 만지기, 코 만지기, 발 콩콩, 만세, 싫어싫어, 아자아자, 아잉~, 코 ~자기, 머리어깨무릎 만지기, 일어서기, 점프하기, 빙글빙글 돌기, 엉덩이 만지기, 앉기 등
3) 세밀한 동작모방- 입 열기, 혀 내밀기, 이~하기, 입을 뻐끔뻐끔하기, 입 오므리기, 볼 부풀리기, 치아를 딱딱 부딪치기, 손가락을 혀 만지기 등 (입모양 모방), 가위바위보, 검지 세우기, 엄지세우기, 새끼손가락 세우기, 총모양 흉내내기, OK사인 등(손가락의 움직임 모방- 아이 옆에서 손을 같은 방향을 보여준다.)
4) 지연모방-조금 시간을 두고 모방하는 연습, 관찰학습의 기초가 된다.
4. 말로 하는 지시 따르기
1) 큰 동작 지시-큰 동작모방을 6~8개 정도를 할 수 있게 되면 지시 따르기 연습 가능.
손 머리, 바이바이(손 흔들기), 안녕하세요(머리 숙이기), 배-입-코-뺨-어깨-귀-무릎-엉덩이-발콩콩-만세-싫어(손 흔들기/고개흔들기) 코~자기, 일어서기, 점프하기, 돌기, 앉기 등
2) 물건에 관한 지시-큰 동작 15~20개 구별이 가능하면 물건에 관한 지시 가르치기 실시
쳐요/흔들어, 냠냠, 던져, 줘, 숨겨, 만져, 잡아, 쓰담쓰담 등
5. 눈맞춤과 포인팅하기
1)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눈맞춤 과제- ‘여기 봐’라는 지시, 00야~ 호명에 적절하게 대응, 어른이 있는 쪽을 보는 것을 가르치는 것도 가능
2) 요구의 포인팅(손가락으로 가리키기/손으로 가리키기)
3) 흥미있는 물건의 포인팅-흥미있는 물건을 포인팅하면서 어른의 눈을 보는 것을 가르친다. 공동주의-산책을 하거나 그림책을 볼 때가 기회이다.
6. 놀이 상황에서 의사소통 끌어내기
1) 놀이를 통해 의사소통을 촉진시킨다. 비눗방울-‘후’ 비슷하게 입을 오므리며 발성하면 바로 비눗방울을 불어준다. 안아주기, 어부바, 빙빙 돌기 등 몸을 사용한 단순한 놀이, 이불을 이용한 놀이, 태엽을 돌리는 등 어른의 도움이 필요한 장난감을 이용한 놀이, 소꿉놀이 활동 등
2) 관계놀이를 가르친다.- 자동차 만지거나 앞뒤로 굴리거나 하는 시범을 보여주고 나무 블록 위에 올리는 동작, 부룽~ 나무블록 주변을 돌리는 행동이 나타남. 추후에 자동차 위에 인형을 앉혀본다거나 도시락을 먹는 시늉을 하는 놀이의 복잡화를 시킨다.
3) 똑같이 해주기- 상대방이 자신에게 한 것을 그대로 상대에게 되돌려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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