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더듬 중재 목표;
말더듬 빈도 감소시키기;
- 유창성 형성법/ 조작적 조건화(선행-후속자극제시하여 중재함), 벌, 강화/ 상황 위계화(쉬운단계에서 어려운 단계) /발화의 복잡성과 길이 (아동의 경우-복문의 복잡성 정도 조절하면 됨)고려하여 빈도 감소시킨다.
말더듬의 비정상성 감소시키기; 자신의 말더듬 인식하면서 도피, 회피가 나타남.
- 긴장, 도피, 회피 행동 등이 있는 경우/ 부정적인 정서 감소/ 둔감화(민감성 낮추기)/ 이완된 말더듬(병리적 비유창성이 아닌)으로 수정(남들이 봤을 때 말더듬을 인식되지 않는 정도)
말더듬과 관련된 부정적인 정서 감소시키기; 대상자 뿐만 아니라 가족의 정서도 감소시킨다. (가족의 죄의식 확인)
- 가족의 정서 조절; 가족의 정서 표현을 경청하고 이해하며 대상자의 호전을 인식하고 중재 후에도 정서를 확인한다. 대상자의 감정 조절하기 시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 좌절 및 공포 등에 대한 본인이 내성을 키운다.
말더듬과 관련된 부정적인 사고와 태도 감소시키기
- 다양한 상황에서 유창성 경험(훈련)하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살피도록 하고 경험이 쌓이도록 한다. 근육 긴장과 부적응적 행동에 대한 생각 이해
말더듬 회피 감소시키기;
- 나이가 많은 아동 혹은 성인에게 적절함. 부정적인 정서 감소시키기, 말더듬 순간에 새로운 방법으로 행동을 함. 상황 위계화 유창성의 경험을 향상시킨다.
전반적인 의사소통능력 향상시키기, 발달성 말더듬 아동의 경우 유창성 경험이 부족하며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
- 상황 회피, 경험 부족으로 의사소통 능력 발달에 영향이 있음. 눈 맞춤, 주제 관리, 흐름에 적절하게 말하기 등, 집단 치료, 동영상을 통한 피드백 제공 하면서 대상자의 의사소통 방법을 제시함.
환경 수정하기/ 유창성 촉진 환경 만들기, 경계선 말더듬 아동에게 적용됨.
- 느린 구어 속도 사용, 가족 간 상호작용 방법 변화, 모델링 혹은 녹화이용하여 촉진 환경을 만들수 있다.
연령대별 말더듬 중재방법
학령전기 말더듬 |
- 간접치료 |
학령기 말더듬 |
유창한 구어 초점-유창성 규칙프로그램 |
청소년 및 성인 말더듬 |
외현적 및 내면적 특성 초점 |
자발 유창성- 구어속도, 운율정상, 정상적인 비유창성, 구어 및 언어에 신경 쓰지 않음
조절 유창성- 의도적으로 자기 말 감시
수용 말더듬-편안히 더듬는다.
<간접중재를 위한 목표> - 부모의 중재의 초점은 가정에서 의사소통 행동, 죄의식, 불안 등의 정서, 말더듬을 다루는 태도 등
# 부모중재 목표
부모가 자녀의 유창성에 기여함을 인식시키기
행동의 변화가 필요함을 인식시키기
중재 프로그램설명
가족 구체적인 역할 설명 및 협력 요청
유창성 방해하는 요인 확인 및 감소
유창성 촉진 요인 확인 및 감소
가족의 감정을 말하는 기회 부여, 부모의 정서도 다룸.
#부모중재 내용의 예
자녀 자신의 비유창성에 집중하지 않도록 하며 부모가 좋은 청자가 되도록 격려한다. 일상에서 간략하고 부드럽고 느린 구어모델 제공하며 유창성 방해/촉진 요인 조정한다. 의사소통 스트레스 감소시키고 아동의 말더듬을 수용하며 부모의 죄의식, 걱정을 표면화 시킨다.
#가정에서 상호작용 특성 파악하기
빠른 구어속도, 빠른 대화 속도, 아동 말에 끼어들거나 방해, 개방형 질문등 자주 사용, 비판적인 말, 고쳐주는 말의 빈번한 사용, 아동 수준 이상의 높은 수준의 어휘 사용, 어려운 구문 수준.
# 환경개선
아동 말 듣기 15~20분 / 느린 말속도/ 대화에서 충분한 휴지/ 긍정적인 말 /질문 줄이기
<참고도서>
권도하, 김시영, 김효정, 박진원, 신명선, 안종복, 장현진, 전희숙, 정훈(2012) 유창성 장애,학지사
안종복, 김시영, 김효정, 박진원, 신명선, 장현진, 전희숙 정훈 역 (2018) 말더듬: 본질 및 치료에 관한 통합적 접근, 박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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