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창성 중재 단계 위계화
비유창성 | 기법/ 과업/ 발화길이/ 모델링/ 중재 장소, 상대자 (과업; 읽기, 전화, 대화, 그림사용) |
유창 |
# 유창성 중재 기법; 유창성 증진기법
- 쉬운 시작(Easy Onset): 후두근육 이완 발성하는 기법, 지나친 긴장이 있는 대상자 경우 사용하면 됨.
-가벼운 조음 접촉: 조음기관 이완
-부드러운 시작(Soft Start); 쉬운시작+가벼운 조음 접촉
-첫음절 연장하여 말하기(수의적으로 조절하는 형태)
-첫음절 가볍게 반복하기
-느린구어 속도
-유연한 속도
-고유 수용 감각; 내가 말할때 입술, 혀, 턱의 느낌 알기
-쉼/적절한 구절 나누기
-STOP (말더듬는 순간에 멈춤)& GO(유창한 방법으로 말하기, 긴장이 덜 된것으로 말하기); 취소, 말소, 빠져나오기, 예비책, 예비 세트 (읽기-독백-대화)
-구어 시작 조절; 통통 말하기(가볍게 반복하기), 쭈욱 말하기(연장하여 말하기), 살살 말하기(가볍게 조음 접촉하기), 세 가지 기법 종합(통통, 쭈욱, 살살) - 그림 보고 말하기, 독백, 대화(대답, 질문, 자유대화) 과업에서 단어, 문장, 문단 수준으로 말하기.
-구어 패턴 조절; 아동이 의도적으로 속도를 느리게/빠르게 조절한다. 아동이 의도적으로 음도를 높게/낮게 조절한다. 아동이 의도적으로 강도를 크게/작게 조절한다.
-기법의 위계화 ; 1개 혹은 여러 개, 순차적으로 2개 이상 적용 혹은 동시에 2개 이상 적용(부드러운 시작+느리게 말하기/ 부드러운 시작+첫음절 연장하기) 발화 시작 여부에 따라 기법 적용, 과업에 따라 구절 나누기 위치 / 말더듬이 남았을 결우 STOP&GO 기법 적용 가능, 의도적 사용- 효능감, 통제 소재 변화 나타남.
-과업(상황); 그림 보고 말하기/ 연속장면 그림보고 이야기 만들기/ 읽기, 독백/ 대화, 전화/ 카드 뒤집기 놀이/ 그림 그리기/ 스크랩북 만들기 등
-과업 간의 위계화; 내용보다 구어 조절에 집중하는 과업 먼저, 과업 난이도(의사소통 압력/ 비언어적 의사소통 가능 여부 등 ) 조정, 각 과업에서 주제 고려(독백; 긍정적/부정적, 친밀함/ 민감한) 대화(친밀, 논쟁, 탐구, 교수), 각 개인의 스트레스가 되는 과업 고려, 공포화된 단어, 장면 고려함.
-발화 길이- 단어/문장(운반구-구조화/비구조화)/ 문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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