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람직한 부모되기!!!
부모들은 자녀를 돕기 전에 먼저 자신을 돌보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가 자신의 감정 표현하기
감정과 행동 사이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며 공감하기
새로운 방식으로 대응하기
바람직한 부모 |
바람직하지 않는 부모 |
아이의 작은 변화나 노력에 관심을 가지고 칭찬해 주는 것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격려해 주기 아이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해 주기 아이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부모/ 아이에게 평안함은 느끼게 해 주는 부모 아이가 이야기 할 때 잘 들어주고 대답해 주는 모습 아이가 화가 났을 때 이해해 주고 화를 풀 수 있게 도와주는 부모 많이 칭찬해 주고 꿈을 갖고 꿈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부모 아이 말에 귀 기울이고 기다려 줄 수 있는 편안함, 안정감, 사랑을 줄 수 있는 부모 부드러운 말씨와 온화한 표정 짓기 아이의 말을 끝까지 들어주는 부모 부부화의 다정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기 아이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는 부모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는 부모 |
너무 높은 기대를 가지고 아이를 다그치는 것 아이에게 무관심 한 것 비교하는 것 아이에게 무리한 것을 하도록 강요하기 줏대가 없이 상황마다 대처 행동ㅇ이 달라 아이에게 혼란만 느끼게 하는 부모 아이를 귀찮은 존재로 인시가고 아이에게 건성으로 귀찮게 대하는 부모 아이의 말을 듣지 않고 무조건 하라고 강요하는 부모 아이의 잘못에 설명은 하지 않고 화부터 먼저 내는 부모 단점을 지적하고 나무라서 자신감을 잃도록 하는 부모 거시된 위선으로 부모자신과 아이를 속이는 부모 친구와 비교하는 부모 무조건 학습을 많이 시키는 부모 요구 조건을 다 들어주는 부모 소리 지르는 부모 일관성 없는 태도의 부모 |
가정에서 도와줄 수 있는 방법
#부모의 변화
말 속도를 느리게 한다; 천천히 말할 때 말더듬이 덜 발생하고 실천하기 위해서 낱말의 모음을 약간 연장해서 말하거나 어절간 쉼을 많이 두고 천천히 말한다.
단순하고 짧은 문장을 사용한다; 복문은 아동에게 언어적 부담을 주기 때문에 말더듬이 발생될 가능성이 더 높다. 부모가 짧고 단순한 문장 사용하면 아동에게 주어지는 언어적 요구가 줄어줄 것이다.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한다; 성대의 긴장하지 않고 편안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말이 덜 막힐 수 있다. 부모가 부드럽게 말하면 아동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다.
#언어환경의 개선
일방적인 지시나 질문보다는 아동이 지금하고 있는 일에 대해 부모가 보고 느낀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동의 말하는 내용에 귀를 기울인다. 아동은 부모의 표정이나 행동에 민감하게 인식하기 때문이다.
아동의 말과 행동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해준다. 직접적인 말뿐만 아니라 아동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고개 끄덕여주기, 아동의 눈 바라보기, 아동 쪽으로 몸을 향해 주기 등과 같이 행동을 함으로써 아동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잘 듣고 표현해 줄 수 있다.
아동이 말을 끝낼 때까지 충분히 기다려준다. 아동-부모 대화 시 아동 말이 끝난 후 2~3초 정도 기다렸다가 천천히 말을 시작해서 말 차례의 교환이 여유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유창성 만드는 시간;
언어모델들을 실제로 아이와 사용하는 시간을 매일 5~10분씩 가진다.
아이의 유창성 촉진할 수 있는 바람직한 언어모델을 자연스럽게 듣고 배울 수 있으며 긍정적으로 언어환경이 개선되면서 말더듬을 감소시킨다.
유창성 만들기 시간은 아이와 함께 하는 여러 가지 일상적인 활동(간식시간, 목욕시간, 책 읽기시간) 이 시간동안 TV나 라디오 끄고 조용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아이와 독립해서 진행한다.
이 시간동안 부모는 변화된 언어(천천히 말하기, 짧고 간단한 문장 사용하기,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하기 등)를 사용하고 아이가 먼저 의사소통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유창성 만들기 시간동안에는 아이와 항상 눈을 맞추고 아이를 향해 적절하게 신체적인 거리를 유지한다.
<참고도서>
신문자 (역2002) 아이가 말을 더듬으면 어떻게 할까요Q&A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아동의 유창성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1992, 신.언어 임상연구소 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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