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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의사소통 의도 및 기능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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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로 표현하기 앞서서 아동의 대근육 및 소근육 신체발달, 정서 및 감정 발달 확인 후 구강 운동 발달도 확인한다. 

언어표현; 언어
언어이해  말소리(순수 언어)를 듣고 이해하는 것, 말귀와 달라요(기저귀 가져와;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음. 반복되는 일상이기 때문에, 어린이집 가야 돼 신발 신어- 비언어적+언어적, 상황적인 단서가 있었을 때 알아듣는 것(말귀)
말소리만 듣고 가져오기(~ 가져와) 아무런 단서 없이
00 어디있어? 듣고 가리키기- 짚어서 주는 것/ 엄마 어딨어/아빠 어딨어 포인팅 가능한지 확인하기
의사소통- 언어적(, , 수화) / 비언어적(요구/아 소리내기해서 부르기/손동작, 신호, 상대방을 인식하고 의도를 갖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위 (화자/의도-청자; 표현방법-울음, 도리도리/고개 젓기/말소리가 아님
언어이전 단계
 
-공동주의; 같이 보는 것/주의집중해서 보는 것/ 이것 봐-공유하고 싶어서/10개월 발달
-공동활동; 같이 활동 하는 것
-주고받기, 차례 지키기-너 한번 나 한번 의사소통의 기초임. 공 주고받기/ 기다리기
-몸짓으로 의사 표현하기; 고개 젓기, 끄덕끄덕(/아니) 주세요 손 내밀기, 가리키기 확인
의사소통 단계
 
-부르기; 인형 부르기/엄마 아빠 모델링
-대답하기: 호명에 네 하기/ -아니오 대답하기/ 지시에 네 대답하기
-거부하기: ~니 말하기
-요구하기: 줘 말하기/ 대상 이름 말하기 (원하는 간식 이름 말하기)
초기 언어촉진 활동 
 
말소리내기-운동/감각측면
인지-청지각: 청력문제가 아니라 아프리카 말을 들었을 때 따라 말할 수 없어요/ 우리말이 잘 들려야해요. 말소리 듣고 이해하기
인지-시지각: 보고 이해하기 실물-포도/그림 속 포도 같은지 모를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의 행동이 전체를 보지 않고 부분만 볼 수 있음. 대상을 보고 뭔지 아는 것. 어떤 행동을 하는지 아는 것

인지-청지각; 듣고 고르기, 가져와/가리키기,
인지-시지각: 보고 아는 것, 같은 것 찾기(매칭)/
의사소통, 말소리, 인지- 표현 유도 아이 마다 다름. 
말소리 내기 - 동작 모방; 박수, 만세, 잼잼 동작 모방 유도
- 소근육 구강 쪽으로 포커스 하기/ 하품하기/ 와와와/ 빠빠빠/ 혀내밀기 놀이

- 발성하기: 성대울리기 아~~~/~~~타이밍에 맞춰 성대를 울리는 능력/발성을 하는 놀이
- 입모양 모방: 소리를 내지 않아도 되요 입모양만 모방하도록 함. /빠빠//
- 입모양+발성 : 동작에 소리를 넣어서 연습하기 실시함.

*  어떤 말소리가 쉬울까요?
모음-아 에 이 오 우
입술소리-바 빠 파 마 암 압
혀앞쪽소리- 나 다 따 타- 혀를 보여서 노출시켜줌.
혀 뒤쪽소리-가 까 카 앙- 입을 먼저 벌리고 시작하기 //무성음 인식 가능함.
 
* 쉬운 말소리, 자주 내기 (발화 빈도 늘리기)
-~ 대답하기
-엄마, 아빠나 인형이름 부르기
-요구하는 대상 이름 말하기 (우유, 치즈, 까까)
-요구할 때 동작어 말하기(, 열어, , , 일어나 등)
-~, ~ 해 말하기

* 말소리의 난이도가 달라요- 모두 1음절이지만 음소의 개수가 달라요
-(1개 음소)
-(/2개 음소)
-(//3개 음소) 받침이 포함된 복잡한 음절 미끄럼틀(10음소) 음소가 적은 것 위주로 먼저 실시한다.

* 잘 안되는 말소리 이끄는 tip
아이가 낼 수 있는 말소리로 이름 지어주세요
입술소리-미미, 페페, 빠빠
혀 앞쪽소리(치조음)-나나, 따뚜, 다다
혀 뒤쪽소리(연구개음)-가가, 꼬꼬, 앙카
모방하기  - 단서주기(따라하기 잘 되면 그다음에는 단서만 주기)
-
기다려주기(입모양 단서/첫소리 단서제공)
-
스스로 즉시 (단서와 힌트 주지않고 5초 기다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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