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they can't learn the way we teach, we teach the way they learn
- Dr. O. lvar Lovaas
그들이 우리가 가르치는 방식으로 배울 수 없다면, 우리는 그들이 배우는 방식으로 가르칩니다.
2000년 CDC(질병관리본부) 54명당 1명 자폐성 진단이 나타난다고 보고함.
다음과 같은 원인을 보고함.
-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진단하는 기준의 변화
- 전문가와 일반인의 인식 증가
- 아이를 출산하는 부모의 연령 증가
- 기타 대기오염, 중금속 오염, 환경 호르몬의 방출 등 이유로 둠.
- 유전적 취약성,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복합적 작용
- 형제자매에 대한 유병율이 2~4% 염색체 이상이 있다는 추측이 있음.
- 자폐아동의 약 20~30% 정도 뇌전증 경련성 질환을 보고하고 있음.
- 기타로는 임신중에 합병증, 조산기 감염, 분만 중에 영향을 있음.
- 뇌 신경전달 물질의 도파민, 세로토닌 불균형 대두됨.
- 양육태도 및 환경과 자폐성과 관계가 없다고 보고함.
- 2019년 전체아동대비 0.94% 증가, 전체아동수 대비 장애아동수 증가 주체(출저-한국장애인 개발원 2019)
전체장애아동 중 지적장애아동이 과반을 차지하고 자폐, 뇌병변 나타남.
특수학교 배치 특수 교육대상자 수 -연도별, 장애영역별로 확인결과 청각장애와 자폐성 장애비율이 1;5로 나타나서 자폐성아동이 5배로 증가하는 추세임. 청각장애아동은 인공와우 확대로 인해 통합 또는 일반학교로 배치됨.
- 미국 정신의학회/ 미국소아과 학회에서 추천하는 치료
1. ABA를 포함한 행동치료
2. 특수치료(언어치료, 작업치료, 물리치료)
3. 약물치료(우울, 불안, 과잉행동, 강박증 등)
4. 부모교육
자폐스펙트럼 정의
사회적의사소통, 제한된 관심 및 반복적인 행동에 대한 지속적인 도전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발달 상태
평생장애로 간주하지만 개개인 모두에게 다르게 나타남. 증상은 2~3세가 되면 일관적으로 나타남. 어떤 경우 경미한 자폐로 인해 입학 후에 확인이 되기도 함.
치료 방법
1. ABA를 포함한 행동치료- 적응능력 향상시키고 부적절한 행동 줄이기 위한 구조화된 행동 계획, 기능적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행동 분석
2. 사회적 기술 훈련-개인 또는 그룹에서 사회적 상황을 탐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됨.
3. 언어치료- 말하기 패턴 및 언어향상
4. 작업치료- 일상생활 적응기술과 적응
5. 부모교육- 행동교육에 대한 부모교육, 스트레스 대처법
특성
사회적 의사소통의 결핍- 다른 사람공유 어려움, 타인의 감정이해 어려움, 눈맞춤 거부감, 비언어적 체스쳐사용 숙련도 부족, 부적절한 말투, 친구를 사귀는데 어려움, 제한된 관심, 반복적인 행동 포함, 행동의 경직성, 특정주제에 지나치게 관심집중, 새로운 변화나 경험을 어려워함, 감각 과민, 시끄러운 소리 혐오감, 고정관념적인 움직임, 특정한 방식으로 배열로 나타남.
평가 및 치료
- 조기진단으로 발달이정표- 소아과 의사
- 특수교육서비스 제공(학교에서 제공하는 개별서비스)
(언어, 사회성 및 주간수업), 특수 교육 대상자 선정
- 불면증, 불안, 우울증 동반, adhd, 지적장애 동반, 약물치료 제공
부모를 위한 팁
- 자폐스펙트럼에 대해서 가능한 많이 배우세요 지식이 많을수록 아이들을 이해함.
- 일관된 구조화 루틴제공
- 자폐아동이 다른부모와 소통
- 특정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 자신과 다른가족을 위해 시간을 낸다.
MILESTONES 발달표를 확인하세요
DSM-5 진단기준 참고-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미국 정신의학협회가 출판하는 서적으로 정신질환의 진단에 있어 널리 사용됨.
도서추천- VB-MAPP
응용행동분석이란?
체계적인 방법으로 행동을 바꾸는 과학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줄이고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킴으로서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 목적이며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학습의 원리와 기법을 사용하여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학문
자폐를 위한 중재실제(2014)
선행사건 기반중재- 행동에 앞선 환경이나 상황으로 문제행동 감소
인지행동 중재
무반응차별강화-행동의 변화기대
개별시도훈련-교사의 지시 아동의 반응 기능 습득
소거-문제행동감소
기능행동평가- 기능분석통해 문제행동 감소
기능의사소통훈련
자연스러운 중재- 기능습득 중재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
또래시범에 의한 지시와 중재-의사소통과 사회성 기술향상
중심축 반응 훈련-상호작용향상
반응(문제행동)차단 후 다른 행동으로 재 지시
촉구, 강화
스크립트-대본형식으로 된 사회성 훈련도구
미국의 국립자폐증센터에서 수행하고 있는 ASD치료에 대한 증거확보한 방법의 90%이상이 행동주의적 접근법 사용함.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것이 응용행동분석임.
- 본 내용은 ABA기초 강의를 듣고 정리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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