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원인도 모른채 .... 경유차만 규제하는 건 임시변통
'미세, 초미세먼지 생성 원인 물질인 황산염과 암모니아게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제거 노력이 빠져 있는 한 과학적인
미세먼지 대책은 나올 수가 없다."
연인 한반도를 뒤덮고 있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 물질에 대한 엄격한 조사와 제거 노력이
필요하다는 학계 지적이 나왔다. 경유차 제한 등 임시변통 격 조치만으로는 미세먼지문제 해결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지적이다. 장기적으로 중국, 북한을 포함한 동북아 호흡공동체를 구성해 북한, 중국, 몽골, 등 미세먼지 관측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를 통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함께 규명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21일 동대문구 KAIST경영대학에서 녹색성장대학원 주최로 열린 미세먼지 특별 녹색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가 과학기술에 기반을 둔 미세먼지 정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고 성토했다.
세미나 발표자로 나선 문길주 과학기술연합대학원 총장은 '경제협력 개발기구 OECD소속 국가 중에서도 한국의
미세먼지 수준은 최악 이라며 미세먼지로 인한 국내 조기 사망자 수가 일본의 2배이자
미국의 3배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한국 미세먼지에 대한 심각성을 경고했다.
2016년 기준 서울의 연평균 미세먼지농도는 46㎍ /㎥로 뉴욕, 파리, 런던, 도쿄 등 4개 도시 평균 20㎍ /㎥의 2배수준이다.
문 총장은 미세먼지 원인 물질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이 같은 근본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2005년부터 수도권 대기환경 관리 기본 계획을 통해 경유차 미세먼지 배출 저감에
주력하면서 이산화황 배출량은 크게 줄어들었다.
하지만 정작 미세먼지 주성분인 황산염 농도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문총장은 2000년대 들어 경유차 관리 청책을 폈지만
외국처럼 과학적 이해에 바탕을 둔 정책을 수립하지 못했고 황산염 등 미세먼지 원인물질에 대한 규명이 부족한 상태에서
미세먼지 대책을 시행했고 2013년부터 시작된 미세먼지 농도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국민불만을 야기했다고
꼬집었다.
문총장은 정부 미세먼지 대책을 단기와 장기로 나눠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단기적으로 미세먼지 위기관리
체계를 만들고 실내 미세먼지를 관리한 다음 취약계층의 미세먼지 노출을 줄일 수있는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기적으로 중국, 북한을 포함한 동북아 공동호흡 공동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중국,몽골,북한 등 함께 미세먼지 관측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 연구를 통해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함께 구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제 기구창설을 통한 실효성 있는 호흡공동체를 추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총장은 최근 서울과 베이징간에 협력이 일부 추진되고 있긴 하지만 국가 간 이해관계나 정치적 긴장 등을 이유로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문총장은 동북아에 자리 잡은 국가들이 미세먼지 백서를 공동 발간함으로써 과학적 대응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공동 연구로 미세먼지 생성 원인을 규명할때 각국 국민의 건강 영향도 정밀하게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세미나에서는 민간 기상업체 케이웨더의 김동식 대표도 참석해 미세먼지 대책으로 인공지능 기반 공기지능 서비스
활용 가능성을 강조했다. 어린이집, 학교, 도서관 등에 설치한 측정기로 미세먼지를 정확히 측정한 뒤 자동 환기청정기로
공기 질을 끌어올리는 기술이 현재 시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동곤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장은 미세먼지 저감 대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국내 온실가스를 37%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관련대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는 2019.3. 22매경에서....
#미세먼지, #미세먼지 특별 녹색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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