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은 고쳐야 할 질병이다. 신경전달물질이 우울증과 연관이 있다고 주장, 우울증 있는 사람의 뇌에는 세로토닌이 부족하다. 세로토닌을 행복 호르몬, 웃을 때 나오는 만족감을 유발하는 호르몬이다.
사회성은 애착에서 시작된다. 애착은 세상이 안전한 곳이라는 믿음을 준다. 1958년 존 볼비 양육자인 엄마와 영아 사이의 정서적 유대 관계 설명하면서 애착 용어 사용함. 건강한 애착은 삶의 적응성이라고.
아이의 감정은 세심하게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가족 공동체에서 개인으로 해야 할 행동과 하지 않을 행동을 정해야 한다. 감정을 인정받고 자란 아이는 자존감이 높아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자신의 역할 잘 감당한다.
말로 전달하는 것은 7% 나머지 93% 눈빛, 말투, 억양, 태도 전달된다.
스마트폰 중독 학생의 뇌 측정 결과, 감정 조절과 대인 관계 등 담당하는 우측 전두엽의 기능이 일반인보다 현저히 떨어졌다. 스마트폰 집착하면 할수록 우울, 불안한 감정 높아짐, 친구 관계 만족하지 못함.
짐승의 뇌 이론 -게임 중독에 빠진 아이들은 전두엽의 발달이 늦어져 모든 일에 반사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짐승과 비슷한 상태로 변한다.
1. 스마트폰 맨 처음 사용하는 시기가 중요하다. 열등감에 물건 사기는 좋지 않음.
2. 스마트폰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충분히 아이와 논의한다. 사용시간과 규칙 정하기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사회성의 시작이다. 인간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서로 다른 인격이 모여 살아가는 곳이 사회임을 깨닫는 데서 아이의 사회성은 시작된다.
사회성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부분도 있고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부분 있다. 사회성이란 갈등 상황에서 타협하고 원만한 해결점을 찾는 것을 포함한다. 갈등이란 두 사람의 목표나 동기가 충돌하는 것을 말한다.
회복탄력성-어떤 일을 실패하고 타격 입었을 때 이를 극복하고 제자리고 돌아오는 힘,
회복 탄력성=자기조절 능력+대인 관계 능력 -후천적으로 배양됨.
뒷담화는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시키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수치를 높여주며 혼자가 아닌 다른 사람과 주제를 두고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유대감으로 행복한 느낌 갖게 한다.
소통의 시작-인사 '안녕하세요' 사람의 얼굴은 하나의 풍경이며 한 권의 책이다. 얼굴은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프랑스 소설과 발자크 교육의 기본-예절 교육-인사 -인간관계의 첫걸음이다.
아이는 실수가 키운다. 아이도 나무와 같다. 아이는 저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다. 아이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말은 아이의 자존감을 병들게 한다. 아이의 사회성은 부모의 훈육에 따라서 발달될 수 있고 저해될 수 있다. 부모의 한마디가 자존감을 키우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자존감을 베어버리는 칼로 작용할 수도 있음을 명심한다.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배운다. 감정을 조절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를 보여주려고 노력하는 부모가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부모화-어릴 때부터 부모 대신 자녀가 맡게 되는 역할 전이를 말한다. 부모의 방임 현상이다. 어린 시절부터 경험을 우울, 애착, 대인 관계의 문제를 야기시킨다.
사회화의 적-자기중심적- 사고
조망수용 능력-다른 사람의 마음, 느낌, 생각을 그 사람의 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 말한다.
자기중심성을 가진 아이들은 조망수용능력 부족하다.
가장 좋은 부모는 행복한 부모다.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하는 부모이다. 아이가 혼자 갈 수 있도록 길을 비켜주는 것이 부모다. 어릴 때부터 길을 비켜주는 연습을 하자
부모가 ADHD 아이를 위해 할 수 있는 원칙
1. 아이가 지금 마음이 아프다는 것을 인정한다
2. 주변 환경을 단순하게 만들어 최소화하자
3. 의사표현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반복적으로 알려준다.
스스로 선택해야 마음이 성장한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단계 8단계 나누고 6~12세 자신감과 열등감이 대립되는 시기, 이 시기에 기초적인 인지와 사회적 기능 습득, 또래와 어울려 또래 문화 배우고 적응하는 사회적 훈련을 하게 된다. 학습과 적응은 근면성과 성취감 발달시키지만 학습이 부진하고 놀이에서 배제되면 부적응감과 열등감 심화된다.
아이가 작은 일이라도 스스로 결정하고 선택하도록 도와야 한다. 적극적으로 선택할 때 자율성과 책임감이 커진다. 선택 존중하고 그 결정을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에서 친구들이 좋아하는 아이의 특징
1. 화를 잘 안 내고 친구들의 입장 배려한다. 2. 친구들이 싸울 때 중재한다. 3. 자기 주장을 하기보다 양보한다. 아이는 모방화 과정을 통해 가정 또는 사회의 한 사람으로 도덕과 사회규범을 내면화한다. 동일시 한 집단이나 다른 사람과 밀접한 관계 맺고 그들의 목적이나 가치를 자신의 것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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