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장 순간공유에 적응하기
* 아동은 부모가 자신에게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 아동은 부모가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에 대해 보다 더 관심을 갖는다
* 부모와 아동은 서로 더 가깝게 느낄 수 있다
* 부모는 아동과 함께 더 재미있게 놀 수 있다.
<순간 공유하기 방법>
마주 보며 놀기- 자세를 낮추어 아동이 당신의 눈을 똑바로 볼 수 있게 한다.
부모는 아동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다.
아동이 당신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아동과 관계를 형성하여 시간을 함께 나눌 수 있다.
모방하기- 아동의 행동과 말을 따라 한다..
아동과 쉽게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아동은 부모가 자신의 행동이나 말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동이 모방할 수 있다.
언급하기-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말을 해준다.
아동은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고자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동의 말하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말들을 제공해 주게 된다.
설명하기- 일어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아동으로 하여금 부모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새롭고 재미있는 일들을 아동에게 이야기 해 줄 수 있다.
쉽고 부드러운 방법으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순서주고받기- 좋은 대화란 시소를 잘 타는 것과 같다. 상대방이 차례를 잘 지킬 때 좋은 대화가 이루어진다.
아동이 미소, 웃음, 움직임일지도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아동의 순서 주고받기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수록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가지게 된다.
질문하기- 대화를 유지시킬 수 있다. 아동이 이해하고 있고 대답할 수 있는 것을 질문한다
그러고 나서 대답을 기다린다.
제4장 새로운 경험과 말 첨가시키기
-먼저 경험을 해야만 이해를 하게 되고 그리고 난 후에 말을 할 수 있게 된다.
-아동 자신의 세계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아동이 표현하게 될 말을 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다.
<새로운 경험과 말을 첨가시키는 방법>- 현재 치료실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들이니 가정에서도 실시할 수 있어요!!!!!
행동 사용하기
-아동이 하고 있는 말을 신체를 사용하여 보여주도록 한다.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아동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아동이 말을 할 수 없을 때조차도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준다..
이름 말해주기- 부모가 하는 활동이나 보는 사물에 대해 이름을 말해준다.
-아동이 관심을 갖는 것에 대해서
-부모가 하는 행동에 대해서
-방금 일어난 일 또는 일어날 일에 대해서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고 첨가시키기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아동이 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다른 단어를 제공해 준다
중요한 단어를 강조하기
-아동이 그 단어를 듣거나 기억하기가 더 쉽다
-새로운 단어에 대해 흥미를 더 느끼게 할 수 있다.
반복반복 반복하기
-새로운 단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이 후에 새로운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개념 첨가시키기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행동이나 단어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아동에게 자신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아동에게 생각하고 말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준다
제5장 3a방법으로 놀이하기
부모가 잘 맞추어 준다는 것은 부모가 3a방법으로 놀아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아동은 배울 기회를 갖게 되고 놀이를 즐겁게 할 수 있게 된다.
제6장 게임놀이
-말을 하지 못할지라도 행동과 말소리를 배운다
-순서 주고받기와 순서 지키기를 잘할 수 있게 된다.
-가상놀이의 즐거움을 알게 된다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냄비와 프라이팬,, 동요리듬, 공놀이, 블록놀이, 카드게임, 분장놀이, 숨바꼭질을 추천한다.
제7장 음악놀이
청취하게 한다.-리듬은 관심을 끌게 해 준다
새로운 말과 행동을 배우게 한다
노래하고 춤추는 즐거움을 발견하게 한다.
제8장 책 읽기 놀이
주의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다
세계에 대한 탐색을 하게 한다
학교의 학습을 준비시킬 수 있다
제9장 창조적 놀이
부모가 아동 자신의 방법으로 창조할 수 있도록 따라 줄 때
부모가 아동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활동에 적응할 때
부모가 아동의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정보를 첨가시킬 때
손가락 그림놀이, 크레옹과 크레파스 등 색칠놀이, 큰 상자로 만들기 놀이, 밀가루 반죽놀이, 모양 오려 붙이기와 촉감놀이, 감자 도장 찍기 놀이, 마카로니 목걸이 만들기 등 있다.
제10장 관계형성은 쉽지 않다. 그러나 노력할 가치가 있다.
부모가 아동의 말에 경청을 하기 때문에 아동도 부모의 말을 주의 깊게 들을 것이다
혼자 있다는 느낌보다는 함께 있음을 느낄 것이다
불신보다는 신뢰를 배울 것이다
타인들과 잘 지내는 법을 배울 것이다.
결론
부모가 정말로 변화시킬 수 있다.
인내심을 갖는다 아동은 부모가 가르치고자 원하는 것을 바로 학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일주일 또는 한 달 아마도 일 년이 걸릴 수 있다. 그동안 부모는 아동에게 잘 맞추어 줄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은 당신이 자신을 사랑하고 염려함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아동들에게 있어서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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