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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5.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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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습 능력지도

-주변에 다양한 정보 습득 기회제한, 스스로 인지적 성장을 해나갈 수 있는 방법 갖기 어려울 수 있음.

-글자로 전달되는 필수정보(알림장, 안내문, 은행약관, 약품 설명서) 읽을 수 없다면 활동에 참여 어렵고 은행 거래등 경제생활 어려움 있음.

-숙제, 보고서 작성, 안내문 작성, 길 찾아가기, 요리하기 등 수행 안됨.

-가까운 위안처인 부모로부터 심리적 상처를 받는 경우 있다.

#느린학습자들의 기초학습능력 평가

1. 읽기 영역-문자읽기, 어휘, 문장이해

2. 쓰기 영역-글쓰기를 위한 선 그리기, 글자변별과 기억, 낱글자 쓰기와 낱말 쓰기, 문장쓰기, 문법에 맞게 쓰기, 논리적으로 쓰기

3. 기초 수학 영역-기초 수 감각, 수세기, 덧셈과 뺄셈, 곱셈과 나눗셈

#효과적인 한글 지도법

한글을 읽고 쓰기 능력만큼은 초등 저학년(3학년) 마치기 전에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래들과 발맞춰서 이후 학습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총체적 언어학습법=생활속에 익숙한 단어중심으로 통글자 배우도록 하는 방법/더 많은 수의 글자 노출 경험 요구

#발음중심 교육법=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방법 인식

몇 개의 글자와 소리가 연결되는 원리를 익힘으로써 배우지 않았던 글자의 소리까지 이해하도록 한다는 장점, 이해력이 좋은 학생 적절하며 소리내는 법 중심이다.

#경계선 지능과 통글자 강조

1. 가장 친숙한 낱말부터 가르치기; 신체부위 가르키는 눈코입귀배, 가족의 호칭이나 이름, 어머니/아버지+이름, 자주 접하는 물건의 이름, 영역별로 가르치기, 학교에서 볼 수 있는 물건이나 동물들의 이름 가르치기

2. 2낱말이 사용되는 맥락을 함께 가르치기

-눈코입+신체부위 직접 짚어가면서 배우거나 그림 그려가면서 가르치기

-물건의 이름+엄마 놀이 및 소꼽 놀이, 역할 놀이 실시

-채소나 음식+계산대 놀이 하면서 배우기

-그림책 이용하여 실시할 수 있다.

#발음중심 학습법-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원리와 소리 가진 낱글자, 불규칙적인 원리나 소리 가진 낱글자와 낱말은 나중에 배우기-이해+기억능력 필요함, 반복과 시간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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