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인지능력3. 기억능력 향상시키기
-한 번에 받아들일 수 있는 정보의 양을 의미하는 기억용량+집중을 방해하는 여러 요소에도 불구하고 머릿속에 정보를 담고 유지하는 능력의미 작업기억
-작업기억능력 기르기-작업기억을 머릿속에서 저장과 처리를 동시에 하는 능력.
-저장은 기억을 말하고 처리는 지금 즉시 생각하거나 문제해결 하는 것.
-‘시장에 가면~’놀이하기
-4~7개 숫자를 순서 없이 불러주고 나서 순서대로 기억해서 말하기
-몇 개의 낱말을 들려주고 나서 잠시 다른 일(방해자극)하다가 처음 들었던 낱말 말하기
-‘ㄱ’이 초성에 들어간 글자와 다른 초성이 들어간 글자를 섞어서 불러주고 ‘ㄱ’이 초성이 들어간 글자만 기억하기
-기억해서 그리기; 기억해서 색칠하기(스피드컬러 보드게임) 간단한 그림기억해서 그리기
-패턴모양 기억하기; 칠교나 다양한 모양의 도형 준비하여 3조각부터 시작해서 5조각 정도 모양 기억하기
-손동작 기억하기; 신체조절과 기억과제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협응력과 기억력 동시에 기를 수 있는 활동이다
-그림카드 기억하기; 5~7개 정도 늘려놓고 기억하도록 요구하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정도의 기억수행하게 됨. 아동의 평균 기억 수준-7개 카드 외우기
+노래 가사 외우기나 동시 외우기 등 과제 즐겁게 하는 기억활동이다.
#학습장애-작업기억의 어려움; 기억전략; 효과적인 기억을 유지하도록 그림을 그려서 기억하기, 키워드 이용해서 기억하기, 메모장 적어놓기 등
#경계선 지능-기억하는 양이 적다는 어려움. =단기 기억의 용량의미
*단기기억의 용량이 적으면 공부하는 동안 많은 정보 받아들이기 어렵고 주의집중 유지 안됨.
그림카드 제시하고 외우기 실시한 후에 카드 치운 후에 몇 장 기억하는지 알아보는 훈련,
5~7개 정도의 그림카드 외울 수 있다면 학습할 수 있는 기본 조건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말.언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1) | 2025.04.09 |
---|---|
3.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2) | 2025.04.05 |
2.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0) | 2025.04.03 |
1. 느린 학습자의 공부 –박찬선 지음- (0) | 2025.04.01 |
언어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의 길잡이 엄마도 할 수 있어요 !! (0) | 2025.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