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대학 가기 시리즈> 초중고 부모가 읽어야 할 교육 전문가 유태성의 입시 컨설팅 -1

728x90

<차례>

1. 바뀐 교육과정과 입시제도 왜 그렇게 중요해?

2. 진로에 맞은 대학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3. 여전히 중요한 내신 성적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4. 그래서 과목별로 어떻게 대비하라고?

내신성적 어떻게 관리할까?

입시 준비 시 3가지 열쇠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내신, 둘째는 비교과 활동, 세 번째 수능이다.

절대평가 vs 상대평가

절대평가 방식은 내가 받은 점수를 기준으로 하여 일정하게 정해 놓은 점수를 넘으면 그에 맞은 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성취평가제라고 부른다.

상대평가 방식은 학교 내에서 같은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 중에 몇 퍼센트 안에 드느냐로 등급을 구분하여 평가하는 방식이다.

내신석차(등수)= 등수+(같은등수의 학생수-1)/2

현재 고교입시에서는 절대평가 방식으로 내신 평가를 하고 있으며 대입에서는 상대평가 방식으로 내신 평가를 하고 있다.

최근입시경향에서 학생생활기록부 내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이하 창체), 독서 항목, 세부능력 특기사항 등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시험성적 평가의 획일적인 방식에서 보다 다양한 평가지표를 활용하고 있다. 절대평가 또는 상대평가가 되었든 입시를 준비할 때 내신관리는 가장 주용 하다..

내신성적은 과목별로 두 지필평가(중간고사, 기말고사)와 수행평가(일반적으로 3~5개 항목) 산출하기 때문에 자녀가 지필평가에 강한지, 수행평가에 강한 학생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변별력을 결정하는 서, 논술형, 평가 준비하기 -눈이 아니라 손으로 대비해야 한다.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며 작성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으면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다.

 내신의 완성은 수행평가! 수행평가 관리방법

수행평가가 학교에 따라 또는 과목에 따라 무력 30~50%까지 내신에 반영된다는 점이다. 수행평가는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도 등급을 구분하는데 매우 중요한 평가이다.

수행평가의 종류는 서술형(주관식) 검사,(주관식)검사, 논술형 검사, 발표형 검사,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 실습법, 관찰법, 연구 보고 서법, 프로젝트법, 포토폴리오법 등 으로 나뉜다. 사례를 보면 교과서 준비, 학습지 준비, 필기태도, 발표 등과 같은 수업 적극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삼고 있고 지적 횟수가 정확하게 기입되기 때문에 지적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험대비 4 주대 작전; 목표-계획-실행-평가 로 시험을 준비하는 기본적인 순서이다. 보통 지필평가는 한 달 정도 몰입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다.

<목표 점수 세우기>

1. 과목별로 지난 시험점수를 적는다.

2. 지난 시험 점수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번 시험 목표의 근거를 적는다

3. 과목별로 이번 시험 목표 점수를 적는다.

<학습 계획 세우기>

1. 주일 단위로 4주간의 학습달력을 만든다.

2. 과목별로 시험 준비항목을 열거한다.(본문읽기, 문제풀이, 프린터물 보기 등)

3. 한 과목도 누락 없이 가용할 수 있는 공부시간에 배치한다.

4. 시험 기간에는 전날 다음날 시험을 복습할 시간을 남겨 놓는다.

한 번의 시험 결과에 따라 일희일비할 필요없다. 한 번의 시험을 통해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다음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자세이다.

<시험 직후 평가하기>

1. 시험 결과를 목표 점수와 비교한다.

2. 과목별로 어떤 부분에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살펴본다.

3. 잘못된 공부습관을 나열한다.

4. 공부 습관을 바꿀 수 있는 대책을 살펴본다.

5. 위에서 분석한 내용을 과목별 공부 방법으로 연결한다.

<공부 목표와 공부 방법의 차이> 

공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십 가지의 공부 방법이 존재할 수 있다. 공부 방법을 고민하기 전에 공부 목표를 추출할 것!!

< 바로 응용할 수 있는 3가지 공부 방법> 

1. 목차 학습법; 예습할 때 효과적이다. 수업 전에 배울 내용의 목차를 먼저 살펴보고 예습을 하는 방법인데 목차는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있어서 앞으로 공부할 부분을 간략하고 효과적으로 이해시켜준다.

2. 백지 복습법; 수업이 끝난 후에 쉬는 시간에 그날 배운 내용을 백지에 기록하며 복습하는 학습법이다.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기 전에 다시 생각하면 장기 기억으로 저장하는데 이를 이용한 학습법이다.

3. 설명법; 다른 사람을 설득시킬 만큼 충분히 논리적인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휴대전화의 녹음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이 말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