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2020 부의지각변동 박종훈

728x90



경제박사들이 전망하는 전망의 자료들은 이해하기도 어렵고 

설득력고 없다. 점장이도 아니고 이렇게 경제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는 과거의 분석일 뿐이다.

일반인의 그냥 답답함에 참고서로 이용하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본다.

물론 이들 중에는 흐름을 맞추는 사람도 있겠지만 과연 몇명이나 있겠는가?

AI가 분석을 해도 패턴은 결국 인간의 심리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본문요약]


가짜 시그널을 가려내는 4가지 원칙

 1. 우리의 눈을 가리는 탐욕에서 벗어나라

 2. 확증편향에 빠지지 마라

 3. 최악의 순간에도 공포에 사로잡히지 마라

 4. 항상 플랜 B를 준비하라.

 

금리인상이 멈추는 순간을 주목하라

1. 미국의 금리 인상시기마다 세계 어디엔가 경제 위기가 일어났다는 것을 연준이 잘 알고 있다.

2. 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미국 역시 금리 인상 여파에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생겼다.

3. 08년 이후 오랫동안 미국의 기준금리가 제로금리 상태여서 금리를 조금만 올려도 미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4. 제로 금리와 양적완화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물가가 이해할 수 없을 만큼 안정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시작 버튼이 아니다.

10년 만기 장기 국채와 1년 만기 단기 국채가 거래될 경우, 대체로 1년 만기 국채보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높다

호황의 끝으로 갈수록 장기와 단기 금리가 점점 가까워 진다. 그 우려가 커지면 장기와 단기 금리가 역전되는 현상마저 일어 난다.

환율 위험을 피하려면 물가 상승률이 높은 나라를 주의 한다.

물가 상승률이 높으면 그 나라의 가치가 하락 한다는 뜻이다.

 

중국이 그 어떤 나라 보다 빠른 속도로 빚이 불어 난 데에는 지방 정부간의 과도한 경쟁이 숨어 있다.

부동산 가격이 하락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대규모 부실 사태가 불가피 하다

그림자금융이 대체로 부동산 투자한 경우가 많다 부동산 가격에 민감하기 때문이다.

 

다가올 경제의 미래 3가지 시나리오

 1. 미국 정부와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경기 부양책으로 자금의 미국 호황이 상당기간 계속되는 시나리오다.

 2. 20년 전후해 세계주요국가의 경기 둔화가 장기화 되면서 일본식 장기불황에 빠져드는 것이다.

 3. 세계경기 침체기다.

 

20년대 초반, 한국 부동산 시장의 장기적인 향방이 결정될 이때 주택 구매에 보다 신중을 기해야 한다.

특히 집을 살 때는 반드시 자신이 벌어서 갚을 수 있는 만큼만 대출을 받는다.

만일 과도한 대출을 받아 집을 샀다가 자신의 예상과 달리 집값이 떨어지면 집을 팔수도 유지할 수도 없는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결론은 달러로 위험을 분산해야 한다.


#부의 지각변동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