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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1.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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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라라

1.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를 관찰하라

-체크리스트; 아동이 행하고, 말하고, 이해한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의사소통 발달단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이 요구하거나 원하는 것, 흥미를 표현하는 모든 것을 의사소통으로 본다. 즉 소리, 낱말, 구 신호뿐만 아니라 울음, 낑낑대기, 몸짓 등도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1. 체크리스트

단계
행동 이해
아동이 의도적으로 의사소통하지 못한다 단계1. 반사적으로 반응한다

A. 반사적으로 반응한다.
B. 사람, 물건, 사건에 반응한다.
A. 울고 목구멍소리 낸다
B. 울음소리를 변화시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즉시 표현한다.
B. 서로 다른 억양패턴에 대해 달리 반응한다
단계2. 주변 환경에 흥미를 보이며 모방한다. A.물건이나 다른 사람쪽으로 다가간다.
단순한 몸짓행동을 모방한다.
A.자모음 조합된 소리를 낸다.
파파/바바
A.아빠/엄마/아니야/일어나/맘마/빠이빠이 낱말을 이해한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앞으로 진행될 일을 미리 예측한다
아동이 의도적으로 의사소통한다 단계 3-1. 소리와 몸짓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A. 관심을 끌기 시작한다.
눈맞춤, 장난감 가지고 놀기, 새로운 행동모방시도, 구체적인 행동 결과 예측
A. 몸짓과 함께 울거나 쳐다보면서 자신의 요구사항을 표현한다.
어른의 억양으로 옹알이한다.
새로운 소리 모방시도
A.간단한 지시 따른다.
뽀뽀해, 빠이빠이, 손 흔들어, 나한테 줘
단계 3-2. 낱말을 의미하는 소리나 몸짓으로 표현한다 B.신호로 물건이나 행동을 요구한다.(가리키기, 잡아 당기기, 만지기, 보여주기 등 물건이나 행동 요구)
-목적을 위해 행동 시도한다.
-활동의 순서지키기
-순서주고받기
-새로운 행동을 정확하게 모방한다.
B. 소리를 내거나 가리켜서 물건을 요구한다.
1~5개 낱말 사용
감탄사 사용
노래나 리듬에 반응한다.
주변소리 흉내낸다.
-신체부위 몇 가지를 가리킨다.
-친숙한 사물 몇 가지를 이해한다
-한 낱말 수준의 1단계 지시를 적어도 3개 이상 따른다.
단계 4-1. 낱말로 표현하기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상징행동 시작
-이전에 보았던 행동을 모방한다.
-몸짓과 함께 목소리 낸다
-제한된 수의 낱말을 사용한다.(아니야, 거기, 일어나, 없어, 빠이빠이)
-대략 5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간단한 질문을 이해한다.
-행위동사의 지시에 따른다.
단계 4-2. 낱말과 구로 표현한다. A.계속 제한된 어휘만 사용한다.
B.낱말 조합하기 시작한다.
C.2~3개 낱말구로 표현한다.
D.길고 복잡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간단한 낱말로 표현한다.
-/아니오 질문에 대답한다.
-이것은 무엇이지/대답한다
-2~3 낱말의 문장을 모방한다.
-2낱말 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한다
-무엇, 어디 의문문을 표현한다.
-50개 이상의 낱말 사용
-의문문 사용한다.
-완전한 문법으로 표현한다.
-그림에서 신체부위와 옷을 가리킨다.(공을 가져와서 상자에 담아)
-10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요구하면 여러개물건 중 하나를 골라 준다
-용도를 말하면 이해되는 물건의 이름을 그림을 가리킨다.
-전치사 위, 아래, 앞에, 뒤에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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