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부. 아동이 이끄는 대로 따라라
1장.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를 관찰하라
-체크리스트; 아동이 행하고, 말하고, 이해한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의사소통 발달단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동이 요구하거나 원하는 것, 흥미를 표현하는 모든 것을 의사소통으로 본다. 즉 소리, 낱말, 구 신호뿐만 아니라 울음, 낑낑대기, 몸짓 등도 의사소통에 포함된다.
1. 체크리스트
단계 | 행동 | 말 | 이해 | |
아동이 의도적으로 의사소통하지 못한다 | 단계1. 반사적으로 반응한다 |
A. 반사적으로 반응한다. B. 사람, 물건, 사건에 반응한다. |
A. 울고 목구멍소리 낸다 B. 울음소리를 변화시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즉시 표현한다. |
B. 서로 다른 억양패턴에 대해 달리 반응한다 |
단계2. 주변 환경에 흥미를 보이며 모방한다. | A.물건이나 다른 사람쪽으로 다가간다. 단순한 몸짓행동을 모방한다. |
A.자모음 조합된 소리를 낸다. 파파/바바 |
A.아빠/엄마/아니야/일어나/맘마/빠이빠이 낱말을 이해한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앞으로 진행될 일을 미리 예측한다 |
|
아동이 의도적으로 의사소통한다 | 단계 3-1. 소리와 몸짓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다 | A. 관심을 끌기 시작한다. 눈맞춤, 장난감 가지고 놀기, 새로운 행동모방시도, 구체적인 행동 결과 예측 |
A. 몸짓과 함께 울거나 쳐다보면서 자신의 요구사항을 표현한다. 어른의 억양으로 옹알이한다. 새로운 소리 모방시도 |
A.간단한 지시 따른다. 뽀뽀해, 빠이빠이, 손 흔들어, 나한테 줘 |
단계 3-2. 낱말을 의미하는 소리나 몸짓으로 표현한다 | B.신호로 물건이나 행동을 요구한다.(가리키기, 잡아 당기기, 만지기, 보여주기 등 물건이나 행동 요구) -목적을 위해 행동 시도한다. -활동의 순서지키기 -순서주고받기 -새로운 행동을 정확하게 모방한다. |
B. 소리를 내거나 가리켜서 물건을 요구한다. 1~5개 낱말 사용 감탄사 사용 노래나 리듬에 반응한다. 주변소리 흉내낸다. |
-신체부위 몇 가지를 가리킨다. -친숙한 사물 몇 가지를 이해한다 -한 낱말 수준의 1단계 지시를 적어도 3개 이상 따른다. |
|
단계 4-1. 낱말로 표현하기 |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상징행동 시작 -이전에 보았던 행동을 모방한다. |
-몸짓과 함께 목소리 낸다 -제한된 수의 낱말을 사용한다.(아니야, 거기, 일어나, 없어, 빠이빠이) |
-대략 5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간단한 질문을 이해한다. -행위동사의 지시에 따른다. |
|
단계 4-2. 낱말과 구로 표현한다. | A.계속 제한된 어휘만 사용한다. B.낱말 조합하기 시작한다. C.2~3개 낱말구로 표현한다. D.길고 복잡한 문장으로 표현한다. |
-간단한 낱말로 표현한다. -예/아니오 질문에 대답한다. -이것은 무엇이지/대답한다 -2~3 낱말의 문장을 모방한다. -2낱말 구를 자발적으로 표현한다 -무엇, 어디 의문문을 표현한다. -50개 이상의 낱말 사용 -의문문 사용한다. -완전한 문법으로 표현한다. |
-그림에서 신체부위와 옷을 가리킨다.(공을 가져와서 상자에 담아) -100개의 낱말을 이해한다 -요구하면 여러개물건 중 하나를 골라 준다 -용도를 말하면 이해되는 물건의 이름을 그림을 가리킨다. -전치사 위, 아래, 앞에, 뒤에 이해한다. |
728x90
'말.언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4.30 |
---|---|
6. 메타인지 학습법-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지음 (0) | 2025.04.28 |
5. 메타인지 학습법-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지음 (1) | 2025.04.26 |
4. 메타인지 학습법-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지음 (0) | 2025.04.25 |
3. 메타인지 학습법- 생각하는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를 만든다. -리사 손 지음 (0) | 2025.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