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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2.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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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의사소통 관찰 보고서

2-1. 의사소통 시기


주중의 아동활동 함께 활동한 사람 주위에 있는 사람
7:00~9:00


9:00~12:00


12:00~1:00


2-2 의사소통 방법과 이유


반항 요구
(행동
사물)
관심끌기 감정표현 모방 인사 이름붙이기 대답 질문 설명
1단계
-울기
-미소짓기
-소리지르기
-모음소리
-쳐다보기
-손팔 마음대로 움직이기
2단계
-얼굴표정사용
-웃기
-다양한 자모음 소리내기
-손발 뻗치기
3단계
-머리 흔들거나 끄덕이기
-시선 맞추기
-가리키기
-말하고자하는 바를 행동으로 표현한다
-낱말을 의미하는 소리로 표현한다
-한 낱말로 표현한다.
4단계
-한 낱말 자주 표현한다.
-어려운 낱말 조합하여 표현한다.
-두 낱말 이상을 조합하여 표현한다.
-수화 혹은 의사소통판으로 표현한다.










3. 어휘 체크리스트

아동이 몸짓, 소리, 간단한 낱말로 표현할 경우 어떤 의사소통을 시도하는지 모두 기록한다.

4. 말소리 체크리스트

모음 아빠/이거/우유
애기/오빠/엄마
한테/으짜/엄마야
주세요/우유/여기
자음 , , , , , , , , , , , ,
, , ,
,

5. 언어 표집

아동의 2낱말 이상의 구로 의사소통할 경우, 아동이 사용하는 모든 언어 기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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