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반응하라
의사소통을 배운다는 것은 탁구경기를 배우는 것과 같으며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모델을 제시하는 일이다. 대화의 기본원리인 주고받기란 재미있는 것이다.를 깨닫게 될 것이다.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반응하는 방법
아동의 행동과 소리를 모방하고 연결시킨다.
아동의 세계에 이름을 붙이며 확장시킨다..
간단한 짧은 문장으로 아동의 세계를 설명해 준다.
반복한다.
생동감 있게 반응한다. 즉 목소리나 얼굴 표정을 다양하게 한다.
재미있게 반응한다.
1-1 확장시켜라-아동의 말 행동 표현 등을 단순히 모방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보다 약간 높게 반응하여 확장시켜 줄 수 있다. 예로 아동이 블록을 들고 있으며 모는 블록 쌓기를 제시하고 아동이 우유 라고 말하면 모는 우유 더 라고 말할 수 있다. 아동은 부모가 자신의 의사표현에 반응할 때만 흥미와 관심을 보인다는 사실이다. 또한 새로운 말과 행동을 소개해 보아라
1-2 거절을 자극으로 이용하라- 금지사항들은 아동을 양육할 때 필수적인 것들이지만 계속 금지만 한다면 아동은 전혀 배울 수 없게 된다.
1-3 진행 중인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라 –아동이 어떤 행동을 하고 있거나 부모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보일 경우 진행 중인 그 행동에 대해 이야기한다.
1-4 생동감 있게 반응하라- 웃는 얼굴은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눈을 크게 뜨거나 아동의 머리를 쓰다듬는 것은 칭찬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동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도 있다.
1-5 질문을 통해 메시지의 의미를 확인하라 –아동의 의사표현을 이해할 수 없을 때 적절히 반응하기란 더욱더 어려워진다. 질문형식으로 아동이 모방하면 아동은 자신의 메시지 의미를 명확히 하려고 애쓸 것이다.
*반복이 중요하다. 아동이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열 번 혹은 200번의 반복이 필요하다. 아동이 확장된 혹은 정확한 언어모델을 모방하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도리어 역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질문하지 말고 먼저 가르쳐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아동의 수준 | 부모의 반응 |
단계1 | 아동의 소리와 행동을 해석한다. 소리와 행동에 이름을 붙인다 진행 중인 행동에 대해 말한다 |
단계2 |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행동이나 물건에 이름을 붙인다 행동이나 낱말을 확장시킨다 |
단계3 | 새로운 낱말에 이름을 붙인다 아동의 행동이나 말을 확장시킨다 |
4단계 | 단계3과 같이 이름 붙이고 확장시킨다 진행 중인 행동에 대해 말해준다. |
금지사항 | 명령, 지시, 의문문 남용한다 아동의 이해 수준으로만 말한다 아동이 반응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는다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씩 말한다 |
'말.언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5.04 |
---|---|
5.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5.03 |
3.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5.01 |
2.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4.30 |
1.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0) | 2025.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