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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대화를 계속하자 –순서 주고받기-
주고받기란 무엇인가?
아동; 스커트를 잡아당기며 어어 한다-1단계
부모; 바나나라고 이름 붙인다-2단계
아동; 바 라고 말한다-3단계
부모; 그래 바나나 하고 말한다 –4단계
주고받기란 대화의 필수요건이다. 부모는 아동과 순서 주고받기를 계속하기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한 번 더 주고받기- 대화를 계속해 나갈수록 아동은 행동, 소리 말 등을 더 많이 표현한다는 사실이다.
1. 대화를 계속하는 방법
1-1 아동이 반응할 때까지 기다려라; 아동이 반응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을 때에만 아동의 반응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1-2 아동의 차례임을 알려 주어라
비언어적 신호 | 눈을 크게 뜨거나 윙크를 한다 반응을 기대하는 미소를 짓는다. 아동을 격려해 준다 입 모양을 보여준다 미소를 지으며 아동쪽으로 몸을 기울인다. 아동 자신이나 이름붙이고자 하는 물건, 활동 등을 가리킨다. |
언어적 신호 | 네 차례야/ 무슨 일이 일어났지/ 자 이제 네가 해 등 말한다. 말을 높은 소리나 큰 소리로 반복한다. 보다 쉬운 말로 얘기한다. 질문은 명령으로 설명문은 질문으로 바꾼다 메시지를 짧게 줄인다 질문한다 |
1-3 적절히 질문한다;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맞게 적절히 질문해야 한다.
개방된 질문 | 제한된 질문 |
뭐? 누구? 어디에? 어떻게 됐지? 그 다음은 뭐야? 어떻게 움직이지? 어떻게 될까? 왜? |
네/아니오 질문 억양 질문 부가 의문문 이게 뭐야? |
*기억해야할 사항; 다음 순서대로 의문문이 발달한다는 점 기억하고 질문한 다음 다섯까지 세면서 아동의 반응을 기다려라
무엇-어디-누구-왜-어떻게
독점하지 말고 주고받아라; 명령을 하거나 놀이활동을 독점한다면 아동과의 대화는 끊기게 된다. 한 번에 한 가지씩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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