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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언어 이야기

5. 언어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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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화를 계속하자 순서 주고받기-

주고받기란 무엇인가?

아동; 스커트를 잡아당기며 어어 한다-1단계

부모; 바나나라고 이름 붙인다-2단계

아동; 바 라고 말한다-3단계

부모; 그래 바나나 하고 말한다 4단계

주고받기란 대화의 필수요건이다. 부모는 아동과 순서 주고받기를 계속하기 위해 놀이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한 번 더 주고받기- 대화를 계속해 나갈수록 아동은 행동, 소리 말 등을 더 많이 표현한다는 사실이다.

1. 대화를 계속하는 방법

1-1 아동이 반응할 때까지 기다려라; 아동이 반응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을 때에만 아동의 반응을 얻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1-2 아동의 차례임을 알려 주어라

비언어적 신호 눈을 크게 뜨거나 윙크를 한다
반응을 기대하는 미소를 짓는다. 아동을 격려해 준다
입 모양을 보여준다
미소를 지으며 아동쪽으로 몸을 기울인다.
아동 자신이나 이름붙이고자 하는 물건, 활동 등을 가리킨다.
언어적 신호 네 차례야/ 무슨 일이 일어났지/ 자 이제 네가 해 등 말한다.
말을 높은 소리나 큰 소리로 반복한다.
보다 쉬운 말로 얘기한다.
질문은 명령으로 설명문은 질문으로 바꾼다
메시지를 짧게 줄인다
질문한다

1-3 적절히 질문한다; 아동의 의사소통 수준에 맞게 적절히 질문해야 한다.

개방된 질문 제한된 질문
?
누구?
어디에?
어떻게 됐지?
그 다음은 뭐야?
어떻게 움직이지?
어떻게 될까?
?
/아니오 질문
억양 질문
부가 의문문
이게 뭐야?

 

*기억해야할 사항; 다음 순서대로 의문문이 발달한다는 점 기억하고 질문한 다음 다섯까지 세면서 아동의 반응을 기다려라

무엇-어디-누구--어떻게

독점하지 말고 주고받아라; 명령을 하거나 놀이활동을 독점한다면 아동과의 대화는 끊기게 된다. 한 번에 한 가지씩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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