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아동이 언어를 배울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라
6장. 의사소통을 위해 놀이를 계획하라
놀이;배울 수 있는 최적의 시기; 아동의 신체적, 사회적, 언어적 발달을 위해 놀이는 꼭 필요하다. 놀이는 아동의 일이다. 아동은 자신의 세계를 탐색하고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연습해 보며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배우기 위해 놀이활동을 한다.
대상; 거의 의사를 표현하지 않는 아동,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어휘 문법 및 조음에 구체적인 도움이 필요한 아동순서 주고받기 기회가 더 많이 필요한 아동, 주의집중 시간이 짧은 아동
1-1 놀이는 본래 사회적인 것이며 또한 재미가 있다; 아동은 놀이를 즐기기 때문에 놀기 위해 놀이를 한다.
1-2 놀이활동은 순서 주고받기에 도움이 된다. 대화의 필수요소인 행동이나 말을 주고받는 것은 놀이를 통해 습득될 수 있다
1-3 놀이활동에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이 포함된다. 놀이의 신체적 활동으로 주고받기를 경험할 수 있다. 신체활동과 함께 신호나 발성 표현을 함으로써 주고받기를 경험할 수 있다.
1-4 놀이활동은 반복적인 과정이다.
1-5 놀이활동은 여러 감각통로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부모가 아동과 함께 이야기하고 듣고 놀고 웃고 서로 쳐다보면서 즐겁게 지내는 것이 아동의 지적 발달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하고 있다.
2. 놀이활동 계획하기; 무엇을 목표로 삼고 어떻게 진행시킬 것인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3. 목표 설정하기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낱말, 신호, 몸짓은 무엇인가?
-아동이 표현할 수는 없으나 흥미를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낱말, 신호, 몸짓은 무엇인가?
-아동이 할 수 없는 행동들 중 가장 큰 좌절감을 갖게 되는 행동은 무엇인가?
-아동이 배워야 한다고 교사가 제안한 것은 무엇인가?
-아동이 활동을 즐기며 했을 때 자연스레 달성한 목표는 무엇인가?
-의사소통 관찰보고서나 체크리스트를 근거로 판단해 볼 때 아동의 다음 단계는 무엇인가?
<의사소통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구체적이어야 한다.
2. 쓸모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성취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4. 더 많은 활동을 하기 위하여
4-1 재미있게 하라
4-2 장점을 이용하라
4-3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4-4 옛것을 버리지 마라
4-5 대안책을 마련하라
활 동 | 목 표 |
도리도리 짝짜꿍 | 손뼉치기를 모방한다 |
자르고 붙이기 | 종이 주세요/풀 등으로 말하거나 신호를 한다 |
그대로 멈춰라 | 위로 라고 말하거 신호를 한다 |
감추고 찾기 놀이 | 의문문을 사용한다 |
5. 학습단계를 설정한다.; 주의산만하지 않고 아동이 좋아하는 장소를 설정한다.
6. 부모의 언어를 관찰한다
6-1 활동 소개하기; 시범은 충분히 보여야 하고 말은 많이 할 필요가 없다
6-2 아동의 관심을 끌고 지속시키기; 아동이 배울 수 있도록 반응한다. 아동이 말할 차례임을 알려준다. 아동이 자신의 차례를 잘 지키고 반응하도록 도움을 준다.
*아동의 의사표현 의도를 무시하지 말라/ 정보를 주면서 반응하라
7. 놀이 활동 시 부모의 역할
오락자-아동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위 아래로 뛴다거나 아동이 즐거워할 만한 어떤 것을 할 수 있다
감독자-시범을 보이고 지시하며 상호작용을 이끌어 나간다
관찰자-아동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평가해 준다
대화자-아동이 자신의 차례일 때 반응하도록 격려하며 응답해 주는 등 놀이활동 시 아동의 파트너가 되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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